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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청소년의 스트레스와 차별가해경험: 인권의식의 조절효과

Stress and Experience of Doing Harm: Moderating Effects of Human Rights Consciousness

  • 오미옥 (거제대학교 사회복지과) ;
  • 이진향 (거제대학교 사회복지과)
  • 투고 : 2018.08.03
  • 심사 : 2018.08.20
  • 발행 : 2018.08.28

초록

본 연구의 목적은 스트레스가 아동청소년의 차별가해경험에 미치는 영향과 스트레스와 차별가해경험의 관계에서 인권의식의 조절효과를 확인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2015년 아동청소년 인권실태조사에서 얻어진 자료를 분석하였다. 대상은 초등학교 4학년~고등학교 3학년 10,424명이다. 조절효과를 확인하기 위해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고 설명력의 변화량을 확인하였다. 분석결과 첫째, 스트레스와 인권의식은 차별가해경험에 직접적인 영향력을 보였다. 이는 아동청소년들의 스트레스가 낮을수록 그리고 인권의식이 높을수록 차별가해경험 정도가 낮음을 보여준다. 둘째, 인권의식은 스트레스와 차별가해경험과의 관계에서 조절변수로 확인되었다.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연구의 의의, 제한점 그리고 향후 연구에 대한 제언을 제시하였다.

키워드

차별가해경험;스트레스;인권의식;아동청소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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