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Societal Phenomenon of 'Single-Person Household', Media Representations and Cultural Implications: A Semiotic and Discourse Study on of tvN

1인 가구 현상, 미디어 재현, 문화적 함의: TV 드라마 <혼술남녀>에 대한 기호학과 담론 분석

  • Received : 2018.08.14
  • Accepted : 2018.09.21
  • Published : 2018.10.28

Abstract

Recently, the number of 'single-person household' is increasing rapidly. It brings about changes in the societal cultural aspect. Examples of television programs focused on their lifestyle provoked the societal attention as a important social agenda. This research investigated to figure out inherent ideologies in of tvN through Semiotic and Discourse analyses. As a result, predominant ideologies were revealed on the basis of representations of such single-person households. The authors also tried to find out how the media represent attitudes of single-person households and figure out how the media approach their ways of lives on bases of specific discourses and ideologies.

Keywords

tvN;Single-person Household;Media Representations;Semiotic Analysis;Discourse Analysis;Ideology

References

  1. 2015 인구주택총조사 통계자료, http://meta.narastat.kr/
  2. 서정렬, 1인가구, 커뮤니케이션북스, 2017.
  3. 백승민, 김민지, "1인가구 담론과 인권," 한국사회학회 사회확대회 논문집, pp.99-114, 2016.
  4. 김동환, "1인 가구 특성이 주택입지 및 주택시설 중요도에 미치는 영화-위계적 2차 모형 및 상호 작용 모형을 중심으로," 住居環境, 제14권, 제4호, pp.195-213, 2016.
  5. 정희순, "한일 양국 1인가구의 사회구조적 특징 연구," 한국일본어문학회 학술발표대회 논문집, pp.496-501, 2011.
  6. R. Ronald, O. Druta, and M. Godzik, "Japan's urban singles: negotiating alternatives to family households and standard housing pathways," Urban Geography, Vol.39, No.7, pp.1018-1040, 2018. https://doi.org/10.1080/02723638.2018.1433924
  7. J. Raymo, "Living alone in Japan," Demographic Research, Vol.132, No.46, pp.1268-1294, 2015.
  8. 김미경, 김지은, "'나홀로 여행' 동기에 따른 제약 요인 인식과 참여의도 차이 연구," Tourism Research, 제41권, 제3호, pp.1-17, 2016.
  9. 김종선, 김태균, 이창현, 진변석, 경박한 시사 경제 톡, 팬덤북스, 2017.
  10. 우지혜, 백선기, "청년 안에서 바깥으로: 미메시스이론을 근간으로 1990년대와 2010년대 청년세대의 저항 및 욕망과 대중음악에 대한 비교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Vol.18, No.2, p.555, 2018.
  11. 김도향, 1인 가구의 부상과 솔로이코노미, 디지에코 보고서: KT경제경영연구소, 2014.
  12. E. Klinenberg, Going Solo, 안진이(역), 고잉 솔로: 싱글턴이 온다, 더퀘스트, 2013.
  13. 김연옥, "1인 가구 시대의 도래: 특성과 생활실태," 한국가족복지학, 통권 52호, pp.139-166, 2016.
  14. 홍성철, "1인 가구의 증가와 미디어 소비 행태 분석," 정보사회와 미디어, 제16권, 제3호, pp.59-84, 2015.
  15. 김혜영, "유동하는 한국 가족: 1인가구를 중심으로," 한국사회, 제15권, 제2호, pp.255-292, 2014.
  16. 양진연, "대학생의 자기오락화능력, 교과목만족, 교수만족, 전공만족과의 영향 관계 연구," Tourism Research, 제41권, 제4호, pp.149-168, 2016.
  17. 이호길, "'홀로여행객'의 자기오락화와 여가몰입과의 관계연구," 호텔경영학연구, 제26권, 제5호, pp.20-31, 2017.
  18. 홍지아, "TV드라마를 통해 재현된 여성의 몸 담론," 한국언론정보학보, 통권 49호, pp.122-143, 2010.
  19. 김수아, 강명구, 우위지에, 차이판, "가족관계의 변이: 한중 텔레비전에 나타난 가족관계의 재현," 방송통신연구, 통권 65호, pp.143-173, 2007.
  20. 서정렬, 1인 가구, 커뮤니케이션북스, 2017.
  21. 김형우, "1인 가구와 방송 트렌드 변화," 미디어와 교육, 제5권, 제1호, pp.152-171, 2015.
  22. 장윤재, 김미라, "정서적 허기인가 정보와 오락의 추구인가: 먹방.쿡방 시청동기와 시청경험, 만족도의 관계," 한국방송학보, 제30권, 제4호, pp.152-185, 2016.
  23. 김재민, 텔레비전 드라마에 나타난 결혼이주여성 이야기의 서사구조 분석, 서울대학교 대학원 언론정보학과, 석사학위논문, 2009.
  24. 추다경, 미디어를 통한 역사 재현이 갖는 정치, 사회, 문화적 함의, 성균관대학교 문화융합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7.
  25. 백선기, 미디어 그 기호학적 해석의 즐거움, 커뮤니케이션북스, 2007.
  26. 나은희, 드라마 <미생>의 서사, 신화 및 의미구조, 성균관대학교 언론정보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6.
  27. 박인철, 파리학파의 기호학, 민음사, 2003.
  28. 서정철, 기호에서 텍스트로: 언어학과 문화 기호학의 만남, 민음사, 1998.
  29. 백선기, 대중문화 그 기호학적 해석의 즐거움, 커뮤니케이션북스, 2004.
  30. 오덕현, TV 사극의 역사재현과 저항적 의미생산, 성균관대학교 언론정보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2.
  31. 강민경, 탈북자, Talk show, 담화 및 담론: <이제 만나러 갑니다>와 <모란봉 클럽>의 담론분석, 성균관대학교 언론정보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6.
  32. 강민경, 백선기, 남시호, "문화적 양극화, 탈북자 토크쇼, 정체성 혼란 : <이제 만나러 갑니다>와 <모란봉 클럽>에 대한 담화 및 담론 분석,"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Vol.17, No.1, p.572, 2017.
  33. 안경희, 백선기, "교복 광고, 섹슈얼리티와 문화간 함의,"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Vol.17, No.3, p.614, 2017.
  34. 백선기, 영화 그 기호학적 해석의 즐거움, 커뮤니케이션북스, 2007.
  35. 김광현, "이데올로기: 통시적 및 공시적 고찰," 기호학연구, 통권 17호, pp.115-134, 2004.
  36. 강금량, TV 토크쇼에 나타나는 지배적 신화와 이데올로기 분석, 성균관대학교 언론정보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4.
  37. 백선기, 보도비평 그 기호학적 해석의 즐거움, 커뮤니케이션북스, 20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