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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드로이드 저작권 보호를 위한 메소드 생성 기반 워터마킹 기법의 설계 및 구현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Method Generation based Watermarking Technique for Android Copyright Protection

박희완
Park, Heewan

  • 투고 : 2018.10.29
  • 심사 : 2019.01.20
  • 발행 : 2019.01.28

초록

스마트폰이 널리 보급되고 수많은 애플리케이션들이 개발됨에 따라서 소프트웨어 저작권 관련하여 사회적인 이슈가 발생하고 있다. 소프트웨어 워터마킹은 디지털 워터마킹 기술을 소프트웨어에 적용한 것으로서 소프트웨어 원저작권자를 판별하는데 사용될 수 있는 기술이다. 안드로이드 환경에서 앱을 개발하기 위해서 일반적으로 자바 언어를 사용한다. 자바는 객체지향 언어로서 메소드 오버로딩과 오버라이딩을 지원한다. 본 논문에서는 메소드 생성 기반 워터마킹 기법을 제안하고 구현하였다. 워터마크로 인한 오버헤드를 평가한 결과, 실행 파일 크기의 증가와 실행 속도의 저하가 크지 않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본 논문에서 제안하는 워터마킹 기법을 사용하면 불법 복제가 의심되거나 실제로 프로그램이 도용되었을 때 저작권 정보를 확인할 수 있으며 불법 복제 시도를 사전에 예방하는 효과도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키워드

소프트웨어 도용;저작권보호;소프트웨어 워터마크;메소드 오버로딩;메소드 오버라이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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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정보

연구 과제 주관 기관 : 한라대학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