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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생의 공정무역에 대한 인식과 구매행동 유형에 관한 연구

A Study on Fair Trade Perception and Purchase Behavior of University Students

  • 최아라 (충남대학교 소비자학과) ;
  • 구혜경 (충남대학교 소비자학과)
  • 투고 : 2018.10.30
  • 심사 : 2018.12.24
  • 발행 : 2019.01.28

초록

공정무역은 공정한 거래, 인권, 환경을 배려하는 무역의 형태로 최근 전 세계적으로 공정무역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시장이 성장하고 있다. 우리나라는 젊은 소비자를 중심으로 공정무역 시장이 확장되고 있다. 이에 미래 소비의 주체인 대학생 소비자들의 공정무역 소비역량 특성 및 관여도, 윤리의식에 따른 유형화를 시도하고, 공정무역 상품 구매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규명하고자 하였다. 그 결과, 대학생 소비자는 일반형, 무관심형, 개인주의형, 공정무역실천형의 네 가지 유형으로 구분되었다. 그리고 공정무역 상품의 구매경험에 직접적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공정무역 관련 지식, 실천의지, 관심도로 나타났다. 결국 체계적인 교육을 통하여 공정무역 및 윤리적 소비에 대한 교육을 실시하고, 학교 외에서는 언론 및 다양한 콘텐츠를 통해 대학생들이 공정무역에 대한 지식과 관심을 증진할 수 있는 사회적 노력이 수반되어야 한다. 그리고 공정무역 시장 활성화를 위해서는 상품으로 시장 가치 확보를 위한 품질의 개선 및 소비자의 가격수용도 증진 방안 모색이 필요할 것이다.

키워드

공정무역;소비자 유형화;공정무역 지식;공정무역 실천의지;공정무역 관여도

표 1. 공정무역 관련 소비자역랑 요인 분석 결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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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 2. 공정무역 소비 행동 유형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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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 3. 소비행동 유형별 특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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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 4. 소비자 유형별 공정무역 관련 교육 요구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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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 5. 공정무역 상품 구매경험-비경험자의 차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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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 6. 공정무역 제품 구매경험에의 영향 변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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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 7. 공정무역 유형별 특징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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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정보

연구 과제 주관 기관 : 충남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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