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The Effects of Enneagram Group Counseling on Clinging and Decentering

에니어그램 집단상담이 집착과 탈중심화에 미치는 효과

  • 민요달 (서울불교대학원대학교 상담심리학과) ;
  • 성승연 (서울불교대학원대학교 상담심리학과)
  • Received : 2019.03.04
  • Accepted : 2019.03.27
  • Published : 2019.04.28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termine the effects of Enneagram group counseling on clinging and decentering of women in midlife. To determine the effectiveness of the program, pretest, posttest, and follow-up test were performed using Kim's(2006) clinging scale and Kim's(2010) decentering scale in both groups. The collected data were processed by using SPSS/WIN 22.0 to estimate the mean and standard deviation in the pretest and the posttest, with repeated measures ANOVA performed to analyze the effectiveness of the program. This study obtained the following results: First, the enneagram group counseling program was effective in lowering the level of clinging for group participants. Second, the enneagram group counseling program was effective in raising the level of decentering for group participants. These results demonstrate that the enneagram group counseling program is effective in reducing clinging and promoting decentering for group participants.

Keywords

Enneagram;Group Counseling;Clinging;Decentering

CCTHCV_2019_v19n4_502_f0001.png 이미지

그림 1. 검사 시기에 따른 집착 전체

CCTHCV_2019_v19n4_502_f0002.png 이미지

그림 2. 검사 시기에 따른 탈중심화 전체

표 1. 에니어그램 9가지 유형

CCTHCV_2019_v19n4_502_t0001.png 이미지

표 2. 에니어그램 집단상담 프로그램

CCTHCV_2019_v19n4_502_t0002.png 이미지

표 3. 일반적 특성

CCTHCV_2019_v19n4_502_t0003.png 이미지

표 4. 신뢰도 검증

CCTHCV_2019_v19n4_502_t0004.png 이미지

표 5. 사전검사의 집단간 동질성 검증

CCTHCV_2019_v19n4_502_t0005.png 이미지

표 6. 검사 시기에 따른 두 집단의 집착 점수 평균 및 표준편차

CCTHCV_2019_v19n4_502_t0006.png 이미지

표 7. 검사 시기에 따른 두 집단의 집착 점수에 대한 반복측정 변량분석

CCTHCV_2019_v19n4_502_t0007.png 이미지

표 8. 검사 시기에 따른 두 집단간 집착 점수 차이

CCTHCV_2019_v19n4_502_t0008.png 이미지

표 9. 검사 시기에 따른 두 집단의 탈중심화 점수 평균 및 표준편차

CCTHCV_2019_v19n4_502_t0009.png 이미지

표 10. 검사 시기에 따른 두 집단의 탈중심화 점수에 대한 반복측정 변량분석

CCTHCV_2019_v19n4_502_t0010.png 이미지

표 11. 검사 시기에 따른 두 집단간 탈중심화 점수 차이

CCTHCV_2019_v19n4_502_t0011.png 이미지

References

  1. 최영효, 초기불교를 중심으로 한 불교의 심리치료적 활용의 세 관점, 서울불교대학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0.
  2. 백운초록, 덕산 역해, 직지심경, 서울: 비움과 소통, 2001.
  3. 김윤수 역주, 육조단경 읽기, 서울: 마고북스, 2003.
  4. 김준범, 탈중심화 척도 개발, 가톨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0.
  5. D. Brazier, Zen therapy: Transcending the sorrows of the human mind, New York: John Wiley & Sons, Inc., 1995.
  6. M. Epstein, Thoughts without thinker, New York: Basic Book, 1995.
  7. J. B. Rubin, Psychotherapy and buddhism, New York: Plenum, 1996.
  8. 윤호균, "공상, 집착 그리고 상담: 상담접근의 한모형,"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제13권, 제3호, pp.1-18, 2001.
  9. A. Olendzki, The roots of Mindfulness, D. D. Germer, R. D. Siegel, and P. R. Fulton (Eds), Mindfulness and psychotherapy, pp.241-261, London: The Guilford Press, 2005.
  10. R. Walsh, Asian psychotherapies, In R. J. Corsini & D. Wedding(Eds.), Current psychotherapies, Itasca, IL: F. E. Peacock, 2000.
  11. 윤호균, 불교의 연기론과 상담. 동양심리학, 서울: 지식산업사, 1999.
  12. 김은희, 집착척도의 개발 및 타당화, 가톨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2.
  13. 황경미, 호흡명상이 신경증적 고등학생의 분노와 집착에 미치는 영향, 경성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4.
  14. 김혜민, 자기복잡성, 상위정서, 경험 수용 및 집착과의 관계, 가톨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6.
  15. 김영미, 고교생의 집착과 대인관계문제가 친구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동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7.
  16. 김세윤, 대학생이 지각한 아버지의 심리적 통제가 관계적 공격성에 미치는 영향: 집착의 매개효과, 서울불교대학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7.
  17. 이지연, 공상기록이 인지적 정서조절전략, 집착과 심리적 안녕감에 미치는 효과, 가톨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5.
  18. 이해림, 사성제를 활용한 노인복지 집단상담프로그램이 노인들의 집착과 생활만족도에 미치는 효과, 동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8.
  19. 차정연, 절 명상이 직장여성의 스트레스, 집착 및 심리적 수용에 미치는 효과, 동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9.
  20. 권미진, 집착 감소훈련 프로그램이 대학생의 집착 감소에 미치는 효과, 경북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1.
  21. 윤운성, "에니어그램 성격유형론 탐구," 교육연구, 제15권, pp.97-115, 1999.
  22. 김은희, 개정판 집착척도 개발 및 타당화, 가톨릭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6.
  23. 윤호균, "온마음 상담,"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제19권, 제3호, pp.505-522, 2007.
  24. J. D. Safran and Z. V. Segal, Interpersonal process in cognitive therapy, New York: Basic Books, 1990.
  25. J. D. Teasdale, "Metacognition, Mindfulness and the Modification of Mood Disorders," Clinical Psychology and Psychotherapy, Vol.6, pp.146-155, 1999a. https://doi.org/10.1002/(SICI)1099-0879(199905)6:2<146::AID-CPP195>3.0.CO;2-E
  26. J. D. Teasdale, "Emotional processing, three modes of mind and the prevention of relapse in depression," Behaviour Research and Therapy, Vol.37, pp.53-77, 1999b. https://doi.org/10.1016/S0005-7967(99)00050-9
  27. 윤호균, "심리상담의 치료적 기제,"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제17권, 제1호, pp.1-13, 2005.
  28. Eli Jaxon Bear, 영혼의 자유 에니어그램 [From Fixation to Freedom The Enneagram of Liberation] (이순자 역), 경남: 슈리 크리슈나다스 아쉬람, 2005.
  29. Don Richard Riso and Russ Hudson, 에니어그램의 지혜 [The Wisdom of the Enneagram: The complete Guide to Psychological and Spiritual Growth for the Nine Personality Types] (주혜명 역), 서울: 한문화멀티미디어, 1999.
  30. 양준석, 에니어그램 집단워크샵이 자기이해와 대인관계에 미치는 효과, 가톨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7.
  31. 박정선, 감각장애인 자아정체감 제고를 위한 에니어그램 적용 가능성 연구, 단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3.
  32. 김경림, 에니어그램 워크샵 프로그램이 자원봉사자의 자아존중감 및 대인관계 개선에 미치는 효과, 상주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8.
  33. 이종의, 에니어그램 교육프로그램이 자아존중감, 자아수용, 자녀양육태도에 미치는 영향, 명지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2.
  34. 김성남, 에니어그램 집단상담프로그램이 간호대학생의 자아정체감과 대인관계에 미치는 효과,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4.
  35. 허진, 에니어그램 집단상담이 청소년의 자아정체감에 미치는 효과, 영남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5.
  36. 김상구, 에니어그램 프로그램이 자아존중감 및 인간관계에 미치는 영향, 연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6.
  37. 이옥순, 단기 에니어그램 집단상담이 남자고등학생의 자아정체감, 공감능력 및 대인관계에 미치는 효과, 연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8.
  38. 이미련, 에니어그램 집단상담 프로그램이 비행 청소년의 자아정체감, 대인관계 및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효과, 경북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9.
  39. 이정섭, 윤정아, 도경진, "에니어그램 집단상담이 간호대학생의 자아정체감과 우울에 미치는 효과," 대한간호학회지, 제43권, 제5호, pp.649-657, 2013. https://doi.org/10.4040/jkan.2013.43.5.649
  40. 김원경, 한국형 에니어그램 프로그램이 간호대학생의 자아정체감, 대인관계 및 셀프리더십에 미치는 효과, 전남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3.
  41. 김남북, 소년수형자의 자아정체감에 미치는 한국형에니어그램 집단상담의 과정 및 효과분석, 경기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4.
  42. 강미정, "에니어그램 집단 프로그램이 정신질환자의 자아존중감, 대인관계 및 전반적 기능에 미치는 효과," 정신간호학회지, 제24권, 제2호, pp.116-126, 2015.
  43. 박순례, 에니어그램을 활용한 집단프로그램이 성매매피해여성의 자아존중감과 지각된 스트레스에 미치는 효과, 부산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7.
  44. 김순자, 에니어그램을 활용한 집단상담이 자기효능감과 대인관계에 미치는 영향, 서경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5.
  45. 김종창, 에니어그램 프로그램이 고등학생의 자아정체감과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효과, 창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6.
  46. 박재원, 에니어그램 집단상담을 통한 보호관찰 청소년의 자기효능감에 관한 연구, 경북외국어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2.
  47. 김유진, 류경희, "에니어그램을 이용한 집단프로그램이 특수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교사효능감에 미치는 효과," 특수아동교육연구, 제15권, 제2호, pp.129-145, 2013.
  48. 김형희, 에니어그램 집단상담이 간호사들의 직장-가정 갈등에 미치는 영향, 제주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0.
  49. 서수열, 에니어그램을 활용한 집단상담 프로그램이 대학생의 대인관계에 미치는 효과, 제주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4.
  50. 이송희, 정희정, "에니어그램 연구동향 분석과 프로그램 효과에 관한 메타분석-아동,청소년과 부모를 중심으로," 한국가족복지학, 제14권, 제2호, pp.121-137, 2009.
  51. 이미련, "에니어그램 프로그램 관련 연구동향 분석," 에니어그램연구, 제12권, 제2호, pp.161-181, 2015.
  52. 이미련, "에니어그램 연구 게재 논문 분석을 통한 에니어그램 연구동향," 에니어그램연구, 제11권, 제1호, pp.103-116, 2014.
  53. 김동성, 알아차림 명상과 에니어그램의 통합 프로그램 연구 -국내 에니어그램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동방문화대학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8.
  54. 이지희, 에니어그램 프로그램이 자아방어 및 자아분화 수준에 미치는 영향, 부산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3.
  55. 조연수, 도예작업을 활용한 점토치료 프로그램이 중년기 여성의 심리적 변환에 미치는 효과, 명지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6.
  56. 정원임, 중년여성의 빈둥지증후군 극복을 위한 독서치료 적용에 관한 연구, 경기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3.
  57. 전혜성, 이희연, "진로개발형 중년기 여성의 주관적 행복의 영향요인 연구- 삶의 기대, 마음챙김, 사회적 지지를 중심으로," 아시아여성연구, 제49권, 제1호, pp.123-159, 2010.
  58. C. G. Jung, The development of personality, New York: Panthean, 1954.
  59. 정인석, 자기를 이기는 자는 자유롭다, 서울: 학지사, 2001.
  60. 김정희, "중년 여성의 적응과 일상적 스트레스 및 정서적 경험과의 관계: 심리적 자원과 사회적자원의 영향," 한국심리학회지: 상담과 심리치료, 제4권, 제1호, pp.54-63, 1992.
  61. 안귀여루, 최정윤, "중년여성 신경증 환자와 정상인의 성역할 비교," 한국심리학회지: 임상, 제10권, 제1호, pp.262-268, 1991.
  62. 최효일, 조혜자, "한국 중년여성의 관계적 자아표상-여성적.남성적 특성을 중심으로," 한국심리학회지: 발달, 제12권, 제1호, pp.129-140, 1999.
  63. 유성은, 권정혜, "완벽주의적 성향, 사회적 지지, 스트레스에 대한 대처방식이 중년 여성의 우울에 미치는 영향," 한국심리학회지: 임상, 제16권, 제2호, pp.67-84, 1997.
  64. 이승미, 오경자, "정서인식불능, 정서표현에 대한 양가감정, 정서표현성이 중년 기혼 여성의 심리적 부적응에 미치는 영향," 한국심리학회지: 임상, 제25권, 제1호, pp.113-128, 2006.
  65. 홍주연, 윤미, "중년여성의 영성이 행복과 우울에 미치는 영향," 한국심리학회지: 여성, 제18권, 제1호, pp.219-242, 2013.
  66. 성승연, 상담장면에서의 탈동일시 현상, 가톨릭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6.
  67. 김미정, 현명호, "내부초점적 처리과정이 우울기분, 역기능적 신념, 탈중심화에 미치는 영향," 한국심리학회지: 건강, 제16권, 제2호, pp.347-361, 2011.
  68. 박정선, 감각장애인 자아정체감 제고를 위한 에니어그램 적용 가능성 연구, 단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3.
  69. Z. V. Segal, J. G. Williams, and J. D. Teasdale, 마음챙김 명상에 기초한 인지치료[Mindfulness-Based Cognitive Therapy for Depression] (이우경, 조선미, 황태연 역), 서울: 학지사, 2006.
  70. 이성영, 대학생의 정신건강관리를 위한 에니어그램교육 효과, 한양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