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An Empirical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Pnline WOMs and the Number of Audience of Successful Films

흥행영화의 온라인 구전패턴과 관객수의 관계에 대한 실증연구

  • 황예나 (경희대학교 문화관광콘텐츠학과) ;
  • 남윤재 (경희대학교 문화관광콘텐츠학과)
  • Received : 2019.03.25
  • Accepted : 2019.04.26
  • Published : 2019.05.28

Abstract

This study investigates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online WOMs(such as volume of blogs, articles, reviews, searches) and the number of audience of successful film.The results are as follow: Frist, using a curve-estimation method, the results show that the longitudinal trends of the online WOMs can be best described by a cubic indicating. Second, using panel analysis in model(t) the volume of blogs, reviews, and searches is positively associated with the number of audience. All of the variables' coefficient are significant. However the volume of articles is negatively related to the number of audience with a significant coefficient.

Keywords

Film;Online WOM;Curve Estimation;Audiences;Panel Analysis

CCTHCV_2019_v19n5_147_f0001.png 이미지

그림 1. 일별 평균 블로그양 구전패턴

CCTHCV_2019_v19n5_147_f0002.png 이미지

그림 2. 일별 평균 기사량 구전패턴

CCTHCV_2019_v19n5_147_f0003.png 이미지

그림 3. 일별 평균 리뷰양 구전패턴

CCTHCV_2019_v19n5_147_f0004.png 이미지

그림 4. 일별 평균 검색량 구전패턴

표 1. 영화흥행 요소에 대한 국내·외 선행연구

CCTHCV_2019_v19n5_147_t0001.png 이미지

표 2. 2017년 관객수 상위 20위 영화

CCTHCV_2019_v19n5_147_t0002.png 이미지

표 3. 변수의 조작적 정의

CCTHCV_2019_v19n5_147_t0003.png 이미지

표 4. 패널데이터 예시

CCTHCV_2019_v19n5_147_t0004.png 이미지

표 5. 일별 블로그양 최적곡선

CCTHCV_2019_v19n5_147_t0005.png 이미지

표 6. 일별 기사량 최적곡선

CCTHCV_2019_v19n5_147_t0006.png 이미지

표 7. 일별 리뷰양 최적곡선

CCTHCV_2019_v19n5_147_t0007.png 이미지

표 8. 일별 검색량 최적곡선

CCTHCV_2019_v19n5_147_t0008.png 이미지

표 9. 기술통계량 요약

CCTHCV_2019_v19n5_147_t0009.png 이미지

표 10. 일별 평균 구전량의 상관관계 분석결과

CCTHCV_2019_v19n5_147_t0010.png 이미지

표 11. 모델(t) 하우즈만 검정결과

CCTHCV_2019_v19n5_147_t0011.png 이미지

표 12. 연구문제 2번 가설 검정결과

CCTHCV_2019_v19n5_147_t0012.png 이미지

References

  1. 최은영, "한국영화산업의 발전방향 분석,"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8권, 제11호, pp.134-143, 2008. https://doi.org/10.5392/JKCA.2008.8.11.134
  2. 한국콘텐츠진흥원, 2016 해외콘텐츠시장 동향조사, 2017.
  3. MPAA, Theatrical Market Statistics 2016, Motion Picture Association of America, Inc, 2017.
  4. 김기태, 영화흥행을 위한 마케팅, 서울: 삶과 꿈, 1997.
  5. 전범수, "영화 소비 결정 요인,"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3권, 제10호, pp.226-233, 2013. https://doi.org/10.5392/JKCA.2013.13.10.226
  6. 고정민, 한국 영화산업의 선순환구조와 발전전략, 삼성경제연구소, Issue paper, 2002.
  7. 영화진흥위원회, 2016 온라인 영화소비자 조사 결과보고서, 2017.
  8. 최건용, 비즈니스로 보는 한국영화산업, 형설출판사, 2012
  9. B. R. Litman, "Predicting success of theatrical movies: An empirical study," The Journal of Popular Culture, Vol.16, No.4, pp.159-175, 1983. https://doi.org/10.1111/j.0022-3840.1983.1604_159.x
  10. B. R. Litman and L. S. Kohl, "Predicting financial success of motion pictures: The'80s experience," Journal of Media Economics, Vol.2, No.2, pp.35-50, 1989. https://doi.org/10.1080/08997768909358184
  11. R. O. Wyatt and D. P. Badger, "Effects of information and evaluation in film criticism," Journalism Quarterly, Vol.67, No.2, pp.359-368, 1990. https://doi.org/10.1177/107769909006700213
  12. S. Sochay, "Predicting the performance of motion pictures," Journal of Media Economics, Vol.7, No.4, pp.1-20, 1994. https://doi.org/10.1207/s15327736me0704_1
  13. S. A. Ravid, "Information, blockbusters, and stars: A study of the film industry," The Journal of Business, Vol.72, No.4, pp.463-492, 1999. https://doi.org/10.1086/209624
  14. B. H. Chang and E. J. Ki, "Devising a practical model for predicting theatrical movie success: Focusing on the experience good property," Journal of Media Economics, Vol.18, No.4, pp.247-269, 2005. https://doi.org/10.1207/s15327736me1804_2
  15. 김휴종, "한국 영화스타의 스타파워 분석," 문화경제연구, 제1권, 제1호, pp.165-200, 1998.
  16. 유현석, "한국영화의 흥행 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언론학보, 제46권, 제3호, pp.183-213, 2002.
  17. 김은미, "한국 영화의 흥행 결정 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언론학보, 제47호, 제2권, pp.190-220, 2003.
  18. 최은희, 표티나, 박윤진, 염준근, "한국영화의 흥행결정요인에 대한 통합적 연구 -2005년 말부터 2008년까지 한국 영화산업을 중심으로-," 한국자료분석학회, 제11호, 제5호, pp.2773-2784, 2009.
  19. 김소영, 임승희, 정예슬, "영화 유형별 영화 흥행 성과 예측 요인의 비교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0권, 제2호, pp.381-393, 2010. https://doi.org/10.5392/JKCA.2010.10.2.381
  20. 박승현, 송현주, 정완규, "한국영화의 흥행성과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언론과학연구, 제11권, 제4호, pp.231-258, 2011.
  21. 배정호, 심범준, 김병도, "온라인 구전과 영화 매출간 상호영향에 관한 연구," ASIA MARKETING JOURNAL, Vol.12, No.2, pp.1-25, 2010.
  22. T. Hennig‐Thurau, K. P. Gwinner, G. Walsh, and D. D. Gremler, "Electronic word of‐mouth via consumer‐opinion platforms: What motivates consumers to articulate themselves on the Internet?," Journal of interactive marketing, Vol.18, No.1, pp.38-52, 2004. https://doi.org/10.1002/dir.10073
  23. 홍성태, 이은영, "온라인 구전마케팅에 대한 이해와 그 활용전략에 대한 연구," 사회과학연구, 제19권, pp.1-15, 2004.
  24. B. Bickart and R. M. Schindler, "Internet forums as influential sources of consumer information," Journal of interactive marketing, Vol.15, No.3, pp.31-40, 2001. https://doi.org/10.1002/dir.1014
  25. S. Snecal and J. Nantel, "The influence of online product recommendations on consumers' online choices," Journal of retailing, Vol.80, No.2, pp.159-169, 2004. https://doi.org/10.1016/j.jretai.2004.04.001
  26. 정영호, "온라인 구전의 정보적 특성 (구전량, 일치도, 정보원)이 소비자 선택에 미치는 영향," 방송과 커뮤니케이션, 제14권, 제1호, pp.47-76, 2013.
  27. G. T. Lau and S. Ng, "Individual and situational factors influencing negative wordof‐ mouth behaviour," Canadian Journal of Administrative Sciences, Vol.18, No.3, pp.163-178, 2001.
  28. 김성훈, "제품 관여도 및 제품 지식에 따른 온라인 구전정보 활용 연구," 광고학연구, 제14권, 제1호, pp.257-280, 2003.
  29. 정재학, 김영찬, "구전 효과가 소비자 제품 선택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마케팅연구, 제19권, 제3호, pp.1-20, 2004.
  30. S. H. Kim, N. Park, and S. H. Park, "Exploring the effects of online word of mouth and expert reviews on theatrical movies' box office success," Journal of Media Economics, Vol.26, No.2, pp.98-114, 2013. https://doi.org/10.1080/08997764.2013.785551
  31. 김세준, 이세진, "정보원, 메시지의 유형 및 수신자 성향에 따른 구전효과 연구," 광고연구, 제96권, pp.100-136, 2013.
  32. F. Zufryden, "Linking advertising to box office performance of new film releases-A marketing planning model," Journal of Advertising Research, Vol.36, No.4, pp.29-42, 1996.
  33. R. O. Wyatt and D. P. Badger, "How reviews affect interest in and evaluation of films," Journalism Quarterly, Vol.61, No.4, pp.874-878, 1984. https://doi.org/10.1177/107769908406100421
  34. W. Duan, B. Gu, and A. B. Whinston, "The dynamics of online word-of-mouth and product sales-An empirical investigation of the movie industry," Journal of retailing, Vol.84, No.2, pp.233-242, 2008(6). https://doi.org/10.1016/j.jretai.2008.04.005
  35. Y. Liu, "Word of mouth for movies: Its dynamics and impact on box office revenue," Journal of marketing, Vol.70, No.3, pp.74-89, 2006. https://doi.org/10.1509/jmkg.70.3.074
  36. W. Duan, B. Gu, and A. B. Whinston, "Do online reviews matter?-An empirical investigation of panel data," Decision support systems, Vol.45, No.4, pp.1007-1016, 2008(11). https://doi.org/10.1016/j.dss.2008.04.001
  37. 김연형, 홍정한, "영화 흥행 결정 요인과 흥행 성과예측 연구," Communications for Statistical Applications and Methods, 제18권, 제6호, pp.859-869, 2011. https://doi.org/10.5351/CKSS.2011.18.6.859
  38. S. Jeon and Y. S. Son, "Effect of online word-of-mouth variables as predictors of box office," Korean Journal of Applied Statistics, Vol.29, No.4, pp.657-678, 2016. https://doi.org/10.5351/KJAS.2016.29.4.657
  39. 전범수, "국내 영화관람객의 영화 소비 행동," 한국방송학보, 제17권, 제2호, pp.297-326, 2003.
  40. 조재영, "영화홍보에 있어 구전 커뮤니케이션의 효과," 한국광고홍보학보, 제7권, 제4호, pp.193-217, 2005.
  41. A. Chakravarty, Y. Liu, and T. Mazumdar, "The differential effects of online word-ofmouth and critics' reviews on pre-release movie evaluation," Journal of Interactive Marketing, Vol.24, No.3, pp.185-197, 2010. https://doi.org/10.1016/j.intmar.2010.04.001
  42. C. C. Moul, "Measuring word of mouth's impact on theatrical movie admissions," Journal of Economics & Management Strategy, Vol.16, No.4, pp.859-892, 2007. https://doi.org/10.1111/j.1530-9134.2007.00160.x
  43. 임현정, 양희동, 백현미, "블로그와 온라인 뉴스가 영화흥행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실증연구,"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Applications & Management, Vol.21, No.4, pp.157-171, 2014.
  44. 이수범, 강은희, "블로그를 이용한 영화 마케팅의 수용자 인식에 관한 연구," 광고학연구, 제21권, 제1호, pp.329-342, 2010.
  45. 박조원, 이귀옥, "영화 관련 신문 보도가 영화 흥행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언론학보, 제48권, 제6호, pp.62-83, 2004.
  46. S. Basuroy, S. Chatterjee, and S. A. Ravid, "How critical are critical reviews? The box office effects of film critics, star power, and budgets," Journal of marketing, Vol.67, No.4, pp.103-117, 2003. https://doi.org/10.1509/jmkg.67.4.103.18692
  47. 박승현, 장정헌, "온라인 영화 리뷰의 내용과 품질에 관한 탐색적 연구," 언론과학연구, 제12권, 제4호, pp.221-256, 2012
  48. S. Goel, J. M. Hofman, S. Lahaie, D. M. Pennock, and D. J. Watts, "Predicting consumer behavior with Web search," Proceedings of the National Academy of Sciences of the United States of America, Vol.107, No.4, pp.17486-17490, 2010.
  49. 이유석, 차경천, 김상훈, "인터넷 정보 검색 행동과 영화 흥행의 상관관계에 대한 연구," 경영학연구, 제45권, 제5호, pp.1501-1526, 2016.
  50. H. Choi and H. Varian, "Predicting the present with Google Trends," Economic Record, Vol.88, No.1, pp.2-9, 2012. https://doi.org/10.1111/j.1475-4932.2012.00809.x
  51. S. P. Jun, J. H. Yeom, and J. K. Son, "A study of the method using search traffic to analyze new technology adoption," Technological Forecasting and Social Change, Vol.81, pp.82-95, 2014. https://doi.org/10.1016/j.techfore.2013.02.007
  52. G. Kulkarni, P. K. Kannan, and W. Moe, "Using online search data to forecast new product sales," Decision Support Systems, Vol.52, No.3, pp.604-611, 2012. https://doi.org/10.1016/j.dss.2011.10.017
  53. 한광종, SPSS활용 미래예측과 시계열분석, 백산출판사, 2015.
  54. 데이타솔루션 컨설팅팀, SPSS Statistics 회귀분석, SPSS 데이터솔루션, 2013.
  55. Y. J. Nam and G. A. Barnett, "Communication media diffusion and substitutions: Longitudinal trends from 1980 to 2005 in Korea," new media & society, Vol.12, No.7, pp.1137-1155, 2010. https://doi.org/10.1177/1461444809356334
  56. 민인식, 최필선, STATA 패널데이터 분석, 지필미디어, 2012.
  57. 최충익, "패널모형: 시계열 분석과 횡단면 분석을 한번에," 국토, 통권320호, pp.120-127, 2008.
  58. 이희연, 노승철, 고급통계분석론, 문우사, 2012.
  59. 배은송, 패널데이터분석을 활용한 인바운드 관광수요에 미치는 한류의 영향, 한양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