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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 이미지 개선을 위한 평택시 홍보 디자인 개발

Developing a Promotional Design of Pyeongtaek City for the Improvement of its Image

  • 이영화 (동양미래대학교 시각정보디자인과) ;
  • 석승민 (안양대학교 화장품발명디자인학과)
  • Lee, Young-Hwa (Dept. of Visual Information Design, Dong Yang Mirae University) ;
  • Seok, Seung-Min (Dept. of Cosmetics Inventive Design, Anyang University)
  • 투고 : 2019.04.10
  • 심사 : 2019.06.20
  • 발행 : 2019.06.28

초록

글로컬(Glocal) 시대는 국가 단위보다는 도시 중심의 지역 발전 경쟁이 심화되고 있다. 도시는 이미지의 생산과 소비를 통해 지역 발전의 가치를 창출한다. 이는 긍정적 도시 이미지를 통해 그 도시만의 매력을 높이는 것이 지역 발전 경쟁에서 우위를 선점할 수 있음을 시사한다. 이러한 배경에서 본 연구는 평택시의 도시 이미지 개선을 위한 홍보 디자인 개발을 목적으로 평택시가 추구하고자 하는 이미지 가치와 발전방향의 제시함으로써 평택시의 긍정적 이미지 개선에 기여하고자 하였다. 연구의 내용으로는 도시 이미지의 개념과 필요성에서 도시 홍보의 효율적인 수단으로서 도시 이미지를 인식하였다. 이에 따라 평택시에 대한 현황 분석과 이미지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단계별 진행으로 시정홍보 디자인 개발을 통한 결과물과 활용방안 등을 매뉴얼에 제시하여 평택시의 긍정적 이미지를 개선하는데 기여하고자 한다.

키워드

도시 이미지;시정홍보;홍보 디자인;디자인 매뉴얼;평택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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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ig. 1. the Formation of an Urban Im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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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ig. 3. Design Concep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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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ig. 4. Color System

Table 1. The Role of Urban Public Relations Strategi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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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able 2. The Role of Citizens in Voluntary Rehabilit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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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able 3. Pyungtaek City Basic Situ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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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able 4. Pyeongtaek City Symbo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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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able 5. Survey Desig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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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able 6. A Study on the Integrated Image of Pyeongtaek C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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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able 7. A Study on the Implications of Pyungtaek City by Objectiv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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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able 9. Graphic Moti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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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able 10. Application of Desig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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