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안정일, "음악시장 활성화를 위한 음원저작권의 합리적 가격 제도와 징수체제, 대중음악산업의 현쟁점과 대안 찾기," 문학과학, pp. 145-177, 2012.
- K. Shaw, "Independent creative subcultures and why they matter," International Journal of Cultural Policy, Vol. 19, No. 3, pp. 333-352, 2013. https://doi.org/10.1080/10286632.2013.788162
- R. Strachan, "Micro-independent record labels in the UK: discourse, DIY cultural production and the music industry," European Journal of Cultural Studies, Vol. 10, pp. 245-265, 2013.
- 김기덕, 최석호, "창조경제시대의 한국대중음악산업 수직계열화와 생산시스템 분석 2000-2013,"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4권, 제6호, pp. 43-53, 2014.
- 유승종, "한국 대중음악산업의 구조적 문제점과 개선방향에 대한 논의,"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2010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2010.
- S. Homan, M. Cloonan, and J. Cattermole, "Introduction: popular music and policy," International Journal of Cultural Policy, Vol. 19, No. 3, pp. 275-280, 2013. https://doi.org/10.1080/10286632.2013.788165
- 심두보, "케이팝 (K-pop)에 관한 소고," 사회과교육, 제52권, 제2호, pp. 13-28, 2013.
- C. McAuliffe, "Selling secret lives: subcultures and cultural vitality," Overland, Vol. 174, pp. 103-105, 2004.
- 유승호, "문화산업에 있어 '인디'공동체의 위상에 대한 고찰," 문화정책논총, 제12권, pp. 47-61, 2000.
- 안혜영, 2000년 이후 인디 레이블의 영향력 및 활성화에 관한 연구: 한국 가요의 다양성에 관한 논의를 중점으로, 상명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1.
- I. M. Young, "The ideal of community and the politics of difference," In L. Nocholson, (ed.) Feminism / postmodernism, London:Routledge, pp. 300-323, 1990.
- 이정엽, "홍대 앞 인디음악 씬의 문화경제," 대중 음악, 제6권, 제11호, pp. 68-96, 2010.
- R. Burnett, The global jukebox: the international music industry, London: Routledge, 1996.
- S. Frith, Sound effects: youth, leisure and the politics of rock'n'roll, New York: Pantheon, 1981.
- 김미나, 한국 인디음악과 인디뮤지션 지원프로그램의 예산 규모 및 집행현황 연구: 최근 3년간의 데이터를 바탕으로, 상명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3.
- 이충한, "무중력 시대, 예술이 무엇을 할 수 있을 까-유자살롱의 음악치유 프로그램 사례," 한국예술연구, 제7호, pp. 73-93, 2014.
- 이규탁, "장르 브랜딩(Branding):모타운 소울 (Motown Soul)과 케이팝(K-Pop)의 이미지 형성 전략," 한국대중음악학회 정기학술대회, 2014.
- 성완경, 홍대 앞 인디문화에 관한 연구, 인하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5.
- 박근서, "테크노, 힙합, 하드코어-대중음악의 세가지 키워드," 저널리즘 비평, 제31권, pp. 64-72, 2000.
- 유지연, "한국의 라이브 콘서트 소비 경험과 딜레마," 한국대중음악학회 정기학술대회, 2014.
- 김수아, "버벌진트와 빈지노 읽기: 한국 힙합, 남성성 그리고 여성 팬덤의 구성," 한국대중음악학회 정기학술대회, 2014.
- 장미혜, 이충환, "디지털 네트워크 시대의 음악소비-소유에서 향유로, 전유에서 공유로," 한국사회학회 한국언론학회 특별공동학술회의, pp. 173-197, 2006.
- 서정민갑, "인디음악의 종 다양성과 비주류 시장 활성화를 위한 제언들, 대중음악산업의 현 쟁점과 대안 찾기," 문학과학, pp. 145-177, 2012.
- 송예화, 최준란, 김상헌, "인디음악의 상업적 변화에 관한 연구," 한국콘텐츠학회 춘계종합학술대회, 2013.
- 청년유니온, 청년뮤지션 생활실태 조사, 2011.
- 문화체육관광부 홈페이지, http://www.mcst.go.kr/web/s_notice/news/newsView.jsp?pSeq=1532
- 오양열, "제도의 변화: 한국 문화예술 공공지원 정책의 변화와 현재, 제도의 팽창, 창의적 동기 : 예술가 공적 지원의 쟁점," 서울문화재단 세미나 자료, 2013.
- 박준흠, "한국 대중음악의 현재 지형 2-'인디레이블'을 통해서 살펴본 음악창작자들의 지형도," 문화과학, 여름호(통권54호), pp. 241-261, 2008.
- 이동연, "대중음악산업 지원체계의 새로운 대안, 대중음악산업의 현 쟁점과 대안 찾기," 문화과학, pp. 145-177, 2012.
- D. Hesmondalgh, The cultural industries, Los Alngeles, CA:Sage, 2013.
- M. Cloonan, “Steering a review: some reflections on a gig,” International Journal of Cultural Policy, Vol. 19, No. 3, pp. 318-332, 2013. https://doi.org/10.1080/10286632.2013.788163
- L. Petrova, "How different financial modes condition artistic motivation, 제도의 팽창, 창의적 동기 : 예술가 공적 지원의 쟁점," 서울문화재단 세미나자료, 2013.
- M. Rengers and E. Plug, “Private or Public?,” Journal of Cultural Economics, Vol. 25, No. 1, pp. 1-20, 2001. https://doi.org/10.1023/A:1007670321446
- K. V. Mulcahy, "Cultural policy : Definitions and theoretical approaches," The Journal of Arts Management, Law and Society, Vol. 35, No. 4, pp. 319-330, 2006. https://doi.org/10.3200/JAML.35.4.319-330
- D. O'Brien, "Measuring the value of culture: a report to the Department for Culture, Media and Sport," London DCMS, 2010. Available from http://www.culture.ov.uk/publications/7660.aspx
- J. Street, "Music, markets and manifestos," International Journal of Cultural Policy, Vol. 19, No. 3, pp. 281-297, 2013. https://doi.org/10.1080/10286632.2013.788158
- V. Alexander, "Pictures at the exibition: Conflicting pressures in museums and the display of art," American Journal of Sociology, Vol. 101, pp. 797-839, 1995.
- 조중걸, "공적지원과 창조성의 인과율: 국가 예술지원의 사적 예증, 제도의 팽창, 창의적 동기 : 예술가 공적 지원의 쟁점," 서울문화재단 세미나 자료, 2013.
- B. S. Frey, "State support and creativity in the arts: Some new considerations," Journal of Cultural Economics, Vol. 23, pp. 71-85, 1999. https://doi.org/10.1023/A:1007518203490
- R. Caves, Creative Inudstries: Contracts between arts and commerce, Cambridge: Harvard University Press, 2002.
- B. Frey and R. Jegen, "Motivation Crowding Theory: A Survey of Empirical Evidence," Journal of Economic Surveys, Vol. 15, No. 5, pp. 589-611, 2001. https://doi.org/10.1111/1467-6419.00150
- 정윤경, 김미선, "국내 창조산업 콘텐츠 진흥정책의 동기구축효과에 관한 연구-수혜자 만족도를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3권, 제1호, pp. 210-220, 20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