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A Study on 《Guernica》 of Fernando Arrabal: Focusing on the Group Pathos of Fanatical Conscious and Poetic Movement in Dance Theatre

페르난도 아라발작(作) 《게르니카》: 춤-연극에 나타난 광적의식(狂的意識)과 시적표현(詩的表現)의 집단페이소스(Group Pathos)연구

  • 안병순 (순천향대학교 연극무용학과)
  • Received : 2016.06.08
  • Accepted : 2016.07.07
  • Published : 2016.07.28

Abstract

Putting his 'Panic theatre' aesthetics into practice, Fernando Arrabal is a leader of the avant-garde theatre. Creating ${\ll}$Guernica${\gg}$, Arrabal's play, in a dance theatre format, this study tries to analyze the group pathos in fanatical conscious and poetic movement. Logic analysis is based upon the pathos value of the theatre of the Absurd that transcends the unrealistic and the illogic on the authority of dual element of the internal opposition and contradiction of human beings. In ${\ll}$Guernica${\gg}$, the dance of the Absurd found expression in the group pathos phenomenon of fanatical conscious, and was analysed as a new framework of communication structure.

'공황연극(Panic theatre)'의 미학을 실천하며 현대 전위연극의 기수인 페르난도 아라발 작품 ${\ll}$게르니카${\gg}$의 실제 춤-연극 창작을 통해 광적의식과 움직임의 시적표현에 나타난 집단페이소스를 분석하였다. 분석논리는 인간의 내면적 대립과 모순의 이원적 요소를 근거로 비현실과 비논리를 뛰어넘는 부조리극의 페이소스 특성에 기초하였다. 작품 ${\ll}$게르니카${\gg}$에서 부조리 춤은 광적의식에서 비롯된 집단페이소스 현상으로 나타났으며, 단계적인 몰입구조를 통해 시적표현의 연계반응과 춤 표현의 새로운 소통구조의 틀로 분석되었다.

Keywords

References

  1. F. 아라발 저, 김미라 역, 아라발 희곡전집 1권-백색의 사랑, 도서출판 고글, 1998.
  2. F. 아라발 저, 김미라 역, 아라발 희곡전집6권-그리고그들은꽃에수갑을채웠다, 도서출판고글, 1998.
  3. 김미라, "아라발의 연극에서 자연으로의 회귀," 프랑스문화학회 프랑스문화연구, 제22권, pp.88-93, 2002.
  4. 앙토넹 아르토 저, 박형섭 옮김, 잔혹연극론, 현대미학사, pp.103-110, 2015.
  5. 아라발, 공황연극, 아라발 희곡전집1, 도서출판 고글, pp.279-282, 1998.
  6. F. 아라발 저, 김미라 역, 아라발 희곡전집 7권-도스토예프스키란 이름의 거북이, 도서출판 고글, pp.256-258, 1998.
  7. F. 아라발 저, 김미라 역, 아라발 희곡선집 1권-게르니카, 도서출판 고글, 1998.
  8. F. 아라발 저, 김미라 역, 아라발 희곡선집 3권-사형수 의 자전거, 도서출판 고글, pp.259-278, 1998.
  9. 김미라, "아라발 연극의 제의성," 불어불문학 연구, 제43집, pp.64-65, 2000.
  10. 현대무용극의 재해석프로젝트(한국문화예술위원회. 충청남도 문예진흥기금 지원사업) 떼아트르현대무용단 아산공연 프로그램, 2014(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