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study on assessment of Aircraft noise around new Airport (chung won)

신국제공항(청원) 항공기소음 예측에 관한 연구

  • Published : 1984.12.01

Abstract

本 硏究는 아직까지 國內에서는 航空機騷音 評價方法이 定立되지 않은 段階에서 外國의 航空機騷音 評價方法을 比較해 보고 合理的인 國內의 評價方法을 찾아보며 新說될 國際空港에 활주로 豫定地域인 A, B 두 地久의 타당성을 검토해 보고 또 各國에서 重要時 여기고 있지 않은 高騷音機種이 混入해 들어올 때 얼마만큼 全 騷音에 영향을 미치는가 하는 混入率 補正을 數式化해 봄으로써 앞으로 어떠한 機種이 出現되더라도 騷音度의 增減效果를 豫測해 볼수 있었고 각 混入率別로 補正한 콘라의 比較로서 보다 정확한 騷音 被害 豫想 地域을 推定해보며 그 地域의 騷音評價 및 對策을 알아 보았다. 따라서 本 硏究의 結果를 살펴보면, 첫째, 現在 最少 6dB(A)에서 最大 8dB(A)의 차이가 있는 低騷音被害地域의 차이있음을 알 수 있었다. 둘째, 淸源 新國際空港이 서울과의 近接性(124Km)이 좋지 못하나 長期的인 眼目에서 國土의 均衡發展을 爲한 中部園 空港의 槪念으로 볼 때 바람직한 計劃이라고 본다. 셋째, 新國際空港이 들어설 地域이 A地久일 때는 淸州 地方과 西淸州地域이 騷音被害地域으로 豫想되고 B地久일 때는 증평읍 一帶가 被害地域으로 豫想됨으로 모든 여건을 考慮 淸州地域의 騷音被害를 最少限으로 줄이기 위해서 B地久가 가장 適合하다. 넷째, 航空機騷音 評價는 dB(J) 試算式에 의해 算出하여 騷音 영향 評價를 해야 한다고 생각된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