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D SURFACE DISPLAY BY VOLUME RENDERING TECHNIQUE

입체묘사 기법에 의한 물체표면의 삼차원적 도시

  • Lee, M.S. (Department of Electrical Science, Korea Advanced Institute of Science) ;
  • Chun, K.W. (Department of Electrical Science, Korea Advanced Institute of Science) ;
  • Ra, J.B. (Department of Electrical Science, Korea Advanced Institute of Science)
  • 이민섭 (한국과학기술원, 전기 및 전자공학과) ;
  • 천강욱 (한국과학기술원, 전기 및 전자공학과) ;
  • 나종범 (한국과학기술원, 전기 및 전자공학과)
  • Published : 1991.05.15

Abstract

3차원 데이타로부터 물체 표면의 입체 도시를 위한 semi-transparent volume rendering 방법은 다른 입체 도시 방법들보다 화질면에서 뛰어나다고 알려져 있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semi-transparent volume rendering 방법의 장점을 가지면서 더욱 성능을 향상시킨 입체 데이타 표면의 3차원 도시를 실현시켜 보았다. Aniosotrophic resolution의 3차원 데이타는 directional interpolation을 사용하여 artifact의 발생을 줄였으며 전처리 과정에서 물체 표면까지의 깊이 정보를 구함으로써 계산시간을 줄일 수 있었고 또한 물체의 불투명도 값에 의해 결정되는 표본 간격을 사용함으로써 quantization error를 줄일 수 있었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