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sign and Implementation of the VRML Parser and Scene Graph Generator for Authoring of 3D Virtual Space

3차원 가상공간의 저작을 위한 VRML 파서와 Scene Graph 생성기의 설계 및 구현

  • 전영훈 (경원대학교 전자계산학과) ;
  • 허도영 (경원대학교 전자계산학과) ;
  • 이종석 (한국통신기술(주)) ;
  • 황대훈 (경원대학교 전자계산학과)
  • Published : 1998.10.01

Abstract

VRML 파서는 VRML(.wrl) 파일을 읽기 위하여 반드시 필요한 부분으로서, 이미 공개되어 있는 것으로는 C/C++ 코드의 QvLib1.0과 Yacc & Lex로 개발한 VRML2.0 파서가 있다. 그러나 QvLib1.0의 경우 VRML2.0 파일에 적용할 수 없으며, Yacc & Lex로 개발한 파서는 생성된 소스 코드를 수정하기 어려울 뿐만 아니라 이를 수정하기 위해서는 자동 생성기인 Yacc & Lex의 사용 방법을 잘 알고 있어야 한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C/C++ 코드의 VRML2.0 파서를 설계 및 구현하고 파싱의 결과로 생성된 parse tree를 이용하여 VRML 파일을 scene graph로 bygus할 수 있도록 하는 Scene Graph 생성기의 구현과정을 소개하였다. 또한 본 연구의 파서와 Scene Graph 생성기를 기 개발된 VRML 저작도구에 적용 및 테스트하였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