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상거래 활성화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 오창규 (부산대학교 경영학과 대학원)
  • Published : 1998.03.01

Abstract

전자상거래는 통합적 정보체계 환경아래서 정부, 기업, 개인가넹 이루어지는 생사느 구매, 수소, 재무, 행정, 서비스 등의 상업적인 거래를 의미한다. 본 연구에서는 기업간의 거래인 'Business-to-Business', 기업과 개인간의 거래인 'Business-to-Customer', 그리고 개인과 개인간의 거래인 'Customer-to-Customer'의 거래중에서 인터넷을 통해 기업과 소비자가 상품과 서비스의 매매가 이루어지는 기업과 개인간의 거래인 'Business-to-Customer'거래라는 협의의 전자상거래 개념을 사용하였다. 전자상거래를 활성화하는데 있어서 작용하는 요인들에 관한 연구를 과거의 문헌연구들을 통해 관련요인을 찾아 체계적으로 분류, 정리하엿다. 그리고 이를 토대로 전자상거래 활성화를 위한 가장 기본적이고 중요한 독립변수로서 공급자 측면에서 네가지의 하위 요인(기술, 정보, 제품, 거래)을 가진 '서비스 품질(Service Quality)'과 고객 측면에서 네 가지의 하위 요인(구매습관, 생활양식, 전자상거래에 대한 지각, 인구통계적 요인)을 가진 '사용자 태도(Customer Atttitute)'를 선정함으로써 공급자와 소비자를 연결한 개념적인 모형을 제시하였다. 그리고 이러한 개념적인 서비스 품질가설과 사용자 측면에서 사용자 태도가설을 제시하였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