객체 지향 방법을 이용한 CSCW 설계 및 구현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CSCW using Object-Oriented Design

  • 김형진 (숭실대학교 컴퓨터학부) ;
  • 최종명 (숭실대학교 컴퓨터학부) ;
  • 최재영 (숭실대학교 컴퓨터학부)
  • Kim, Hyung-Jin (School of Computing, Soongsil University) ;
  • Choi, Jong-Myung (School of Computing, Soongsil University) ;
  • Choi, Jae-Young (School of Computing, Soongsil University)
  • 발행 : 1998.10.01

초록

현재 웹상에서 구현된 많은 공동작업 그래픽 편집기들은 디스플레이 정보를 이미지형식으로 처리하기 때문에 수정이 어렵고, 속도 및 확장성이 떨어지는 단점이 있다. 본 논문에서는 공동작업을 위하여 그림정보, 디스플레이 갱신 그리고 발언권 제어 등을 하나의 완전한 객체로 정의하고 객체가 위치하는 최소영역만을 화면 갱신하며 여러 가지의 정책을 객체내에 포함시킴으로써 확장성과 이식성을 높이고 빠르고 쉽게 구현하도록 하는 객체 지향 설계 방법에 대하여 기술한다. 참여자는 객체를 주고 받음으로서 공동작업을 수행하는 객체 브로드케스팅(Object Broadcasting) 방법을 제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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