렘제트 엔진 연소기에 대한 연구

A Study on the Ramjet Engine Combustor

  • 정재진 (서울대학교 항공우주공학과) ;
  • 심재헌 (서울대학교 항공우주공학과) ;
  • 김성돈 (서울대학교 항공우주공학과) ;
  • 최정열 (부산대학교 항공우주공학과) ;
  • 윤영빈 (서울대학교 항공우주공학과) ;
  • 정인석 (서울대학교 항공우주공학과)
  • 발행 : 1998.10.01

초록

램제트 엔진은 초음속에서 공기가 충격파를 통해 아음속으로 속도가 낮아지고 압력이 증가하는 램 압축 현상을 이용하되 압축기를 사용하지 않고 아음속 상태에서 연소하는 구조로 되어 있다. 따라서 각 부품의 성능은 독립적이지 않으며 전체적인 성능을 규명하기 위해서는 공기 흡입구와 연소실, 연료 분사체계 등의 상호작용을 고려하여 유동의 특성과 그에 따른 연소현상의 특성을 함께 고려해야만 한다. 본 연구에서는 속도 범위 Mach 5이내, 고도 30km이내의 운항조건을 갖는 유도 무기에 장착될 램제트 엔진 개발을 위한 연구의 첫 번째 단계로써, 램제트 연소실내의 유동장해석을 실험과 수치해석 두 분야로 나누어 수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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