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velopment of Sensible Brassiere for Middle Aged Women -Investigation of consumer's needs and evaluation of commercial brassiere for the development of subjective measurement scale and screening of design parameters-

중년 여성의 감성 Brassiere 개발(I) -소비자 요구 분석을 기초로 한 제품 디자인 요소 추출-

  • 김정화 (충남대학교 가정대학 의류학과) ;
  • 이선영 (충남대학교 가정대학 의류학과) ;
  • 홍경희 (충남대학교 가정대학 의류학과)
  • Published : 1999.11.01

Abstract

30-40대 중년 여성 100명을 대상으로 Brassiere착용 상황, 요구사항을 조사, 분석하고 시판 Brassiere의 착용실험을 통해 착용감을 평가함으로써 Brassiere에 대한 소비자 요구와 착용감 평가차원을 추출하였다. 주관적 착용감 평가실험은 25명이 참여 하였으며, 실험은 온도 28$^{\circ}C$, 습도 65%RH의 인공기후실에서 실시하였다. Brassiere 착용감의 구성차원을 추출하기 위해 평가용어를 이용하여 평정한 값들을 요인분석한 결과, fit성 및 체형보정성, 심미성, 압박감, 동작에 의한 브라의 착용위치 변화의 4가지 요인으로 이루어졌음을 확인하였다. Brassiere 착용감을 예측하기 위해 평가용어를 회귀변수로 하여 회귀분석한 결과, Y=3.262+0.723X$_1$-0.646X$_2$ (Y: 착용감, X$_1$: 가슴과 컵모양이 잘 맞는다, X$_2$: 와이어 부분이 불편하다)로 나타났다. Brassiere 착용감에 대한 소비자의 정성적인 요구사항을 정량적으로 측정하기 위한 제품 디자인 요소중, 와이어와 주소재의 신축성이 착용감에 중요하게 작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