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Study on the Importance of Emotivity Engineering and Emotivity Education with Emotivity Filter Model

감성 필터 모델을 통한 감성공학과 감성교육의 중요성에 관한 연구

  • 송태옥 (한국교원대학교 컴퓨터교육학과) ;
  • 안성훈 (한국교원대학교 컴퓨터교육학과) ;
  • 김태영 (한국교원대학교 컴퓨터교육학과)
  • Published : 2000.04.01

Abstract

인간의 능력은 유전과 환경에 의해 결정되며, 정보는 인지와 감성의 긴밀한 상호작용을 통하여 처리된다. 이런 관점에서 보면, 정보처리모델에서는 유전과 환경, 인지와 감성 작용이 모두 고려되어야 한다. 본 논문에서는 감성이론과 정보처리모델을 바탕으로 감성필터모델을 제시하였다. 이 모델에서는 감성필터가 입력을 선별적으로 수용하며, 수용된 입력은 자신의 현재 능력과 함께 상호작용을 하며 정보를 처리하게 된다. 정보를 처리하는 과정에서 인간은 지식과 경험을 재구성하거나 잠재력을 계발할 수 있다. 이 모델을 통하여, 새로운 관전에서 유전과 환경의 의미 그리고 감성과 인지의 역할을 살펴보았다. 또한 교육적인 관점에서 감성교육과 감성공학의 의미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