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Study on Real-Time 3D Sound Rendering for Virtual Reality Environment

VR환경에 알맞은 실시간 음장구현에 관한 연구

  • 채수복 (광운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 방승범 (광운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 황신 (광운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 고희동 (한국과학기술연구원 영상미디어연구센터) ;
  • 김순협 (광운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Published : 2000.09.01

Abstract

본 논문은 VR시스템에 사용되는 실시간 음향제시를 위한 시스템 구현에 관한 것이다. 2개의 Speaker 또는 헤드폰을 사용하여 음상제어, 음장제어의 두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음상제어 부분은 각각의 음원의 위치를 정위하고, 음장제어 부분은 레이 트레이싱(Ray Tracing)기법을 이용하여 음장을 시뮬레이션하고 가상 공간의 음장 파라미터를 추출하여 음원에 적용하면서 실시간으로 음장효과를 렌더링 한다. 이 시스템은 펜티엄-Ⅱ333MHz 시스템에서 구현하였다. 최종적으로 청취자는 2개의 스피커 또는 헤드폰을 이용하여 3D음장을 경험하게 된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