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Brand Image Retrieval system Based on The Color/shape

컬러/형태 기반 브랜드 이미지 검색 시스템

  • 신성윤 (군산대학교 컴퓨터정보과학과) ;
  • 임정훈 (군산대학교 컴퓨터정보과학과) ;
  • 강오형 (군산대학교 컴퓨터정보과학과) ;
  • 이양원 (군산대학교 컴퓨터정보과학과) ;
  • 표성배 (인덕대학 소프트웨어개발과)
  • Published : 2001.11.01

Abstract

이미지 검색 시스템이란 이미지가 갖는 다양한 특징을 바탕으로 똑같거나 유사한 이미지를 검색하여 제공하는 시스템이다. 본 논문에서는 이미지의 컬러와 형태를 기반으로 한 브랜드 이미지 검색 시스템을 제시한다. 이미지를 영역별로 분할하여 영역별 컬러 분포 히스토그램을 추출하여 컬러 정보로 이용하고 경계면 추출, 무게 중심 추출, angular 샘플링 등의 전처리 과정과 무게 중심으로부터 경계면까지 거리의 합, 표준 편차, 장/단축 비율을 계산하여 형태정보로 이용한다. 이렇게 추출된 컬러와 형태 정보를 이용하여 유사성 측정을 통한 검색을 수행한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