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river fatigue by oxygen concentrations in vehicle simulator

자동차 시뮬레이터에서 산소농도에 따른 운전 피로감

  • 전효정 (한국표준과학연구원 인간공학연구실) ;
  • 민병찬 (한국표준과학연구원 인간공학연구실) ;
  • 성은정 (한국표준과학연구원 인간공학연구실) ;
  • 전광진 (한국표준과학연구원 인간공학연구실) ;
  • 김태은 (한국표준과학연구원 인간공학연구실) ;
  • 강인형 (한국표준과학연구원 인간공학연구실) ;
  • 김승철 ((주) 옥시큐어 기술 연구소) ;
  • 김철중 (한국표준과학연구원 인간공학연구실)
  • Published : 2001.11.01

Abstract

본 연구는 자동차 시뮬레이터에서 정속(60∼80km/h)으로 2시간 도안 주행하는 동안 운전자의 주관적 피로감과 운전수행도에 대한 평가를 통하여 산소농도(18%, 21%, 30%)의 변화에 따른 운전 피로감을 평가하였다. 분석 결과 산소농도의 변화에 따른 주관적 피로감은 모든 산소 농도에서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유의하게 증가하였는데 특히 저농도의 산소일 때가 다른 산소 조건들에 비해 높았고 고농도의 산소일 때 낮았다. 또한, 브레이크 반응 시간은 고농도의 산소일 때가 저농도의 산소에 비하여 유의하게 감소하였다. 이와 같이 산소 조건에 따른 운전 피로감의 현저한 차이를 볼 수 있었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