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plementation of a Streaming System Supporting Multi-Server

다중 서버를 지원하는 스트리밍 시스템의 구현

  • Kim, Se-Young (Department of Computer Engineering, Sejong University) ;
  • Won, Duck-Jae (Department of Computer Engineering, Sejong University) ;
  • Song, Jun-Hong (Department of Computer Engineering, Sejong University) ;
  • Shin, Dong-Kyoo (Department of Computer Engineering, Sejong University) ;
  • Shin, Dong-Il (Department of Computer Engineering, Sejong University)
  • 김세영 (세종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 원덕재 (세종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 송준홍 (세종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 신동규 (세종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 신동일 (세종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Published : 2001.04.13

Abstract

최근 정보통신 기술 발전 및 초고속 통신망의 발달로 인한 인터넷 망(network)상에서의 방송과 통신이 융합되는 추세가 가속화되고 있다. 이에 스트리밍(Streaming) 기술을 기반으로 한 멀티미디어 데이터의 서비스와 데이터 정보의 푸시(push) 기술을 결합하여 인터넷과 고속망상에서의 원활한 실시간 전송 서비스를 위하여 다중 서버를 지원하는 3-tier 방식의 스트리밍 시스템을 구현하였다. 구현된 시스템은 실시간 전송 프로토콜인 RTP(Real-time Transport Protocol)를 이용하여 송신자에게 멀티미디어 스트리밍 서비스를 제공하며, VOD(Video on Demand) 및 실시간 방송 서비스를 제공하는 분산 멀티미디어 스트리밍 전송 시스템이다. 전체 시스템은 인터넷 방송 서비스 제공을 위한 VOD 서버, 실시간 방송 서버 및 푸시 서버와 멀티미디어의 실시간 재생을 위한 클라이언트 인터페이스 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안정적인 서비스를 위한 미들웨어에서의 부하분배 및 채널 정보의 관리를 가능하게 하였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