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Study on Contents Composition Method for Personalization Education

맞춤형 교육을 위한 컨텐츠 구성 방법에 관한 연구

  • Shin, Ho-Jun (Dept of Computer Science, Catholic University of Daegu) ;
  • Kwon, Min-Ji (Dept of Computer Science, Catholic University of Daegu) ;
  • Hyun, Chang-Moon (Dept of Information & Communication, University of Tamna) ;
  • Kim, Haeng-Kon (Dept of Computer Science, Catholic University of Daegu)
  • 신호준 (대구가톨릭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 권민지 (대구가톨릭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 현창문 (탐라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 김행곤 (대구가톨릭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Published : 2001.04.13

Abstract

현재 웹 상에서 이루어지는 교육은 개별 학습자의 학습 기대 수준에 따라 주문형(customization)과 맞춤형(personalization)교육이 요구되고 있으나 대부분 웹을 통한 교육이 획일적 커리큘럼에 따라 진행되고, 동일한 형태의 피드백을 제공하고 있어 학습자 개개인의 수준에 맞는 컨텐츠의 제공과 적절한 피드백이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다. 따라서 학습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학습자 수준에 맞는 차별화된 컨텐츠를 구성하여 제공하여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수준별 학습, 맞춤형 교육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컨텐츠 구성방법에 관하여 논의한다. 양질의 맞춤형 컨텐츠를 구성하기 위해 컨텐츠를 영역별로 분류하여 모듈화하고, 맞춤형 컨텐츠를 효율적으로 관리하여 학습자의 지식영역별 습득정도를 파악하고, 학습자의 수준에 맞게 융통성이 있으며 동적으로 컨텐츠를 재구성함으로써 학습자에게 가장 적절한 컨텐츠를 추출하여, 반복 학습을 통한 교육의 질적 제고를 기대한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