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Simulation of BCT(Backbone Core Tree) Generation Algorithm for Multicasting

멀티캐스팅을 위한 BCT생성 알고리즘의 시뮬레이션

  • 서현곤 (대구대학교 정보통신공학부) ;
  • 김기형 (영남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Published : 2002.05.01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many-to-many IP 멀티캐스팅을 위한 효율적인 BCT(Backbone Core Tree)생성 알고리즘의 시뮬레이션 방법에 대하여 제안한다. BCT는 기법은 CBT(Core Based Tree)에 기반을 두고 있다. CBT는 공유 트리를 이용하여 멀티캐스트 자료를 전달하기 때문에 Source based Tree에 비하여 각 라우터가 유지해야 하는 상태 정보의 양에 적고, 적용하기 간단하지만, Core 라우터 선택의 어려움과 트래픽이 Core로 집중되는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이에 대한 보완책으로 BCT기법이 제안되었는데, 본 논문에서는 주어진 네트워크 위상 그래프에서 최소신장 트리를 만들고, 센트로이드(Centroid)를 이용하여 효율적인 BCT를 생성하는 알고리즘을 제안하고 시뮬레이션 방법을 제시한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