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duction of Detent Force in Permanent Magnet Linear Synchronous Motor under the consideration of Manufacturing Feasibility

제작성을 고려한 철심형 선형 전동기의 디텐트력 저감

  • Choi, Ho-Yong (Electromechanics Laboratory, Seoul National University) ;
  • Jung, Hyun-Kyo (Electromechanics Laboratory, Seoul National University)
  • 최호용 (서울대학교 전기역학연구실) ;
  • 정현교 (서울대학교 전기역학연구실)
  • Published : 2002.11.14

Abstract

선형동기전동기는 고추력, 고정밀 운전을 요하는 시스템에 많이 사용되고 있는데, 추력 증가에 따른 추력 리플의 증가는 고정밀 위치제어에 어려움을 주기도 한다. 철심형 선형동기전동기에서는 자석 배열과 철심 치형상의 상호 관계에 의해 발생하는 디텐트력의 영향이 매우 크므로 이를 저감하기 위한 철심 구조의 설계가 필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실제 제작성을 고려하여 치와 철심부의 챔퍼링, 길이 변경, 자석 배열의 스큐 적용 등을 통해 선형동기전동기의 디텐트력을 저감하기위한 설계법을 제시하고 그 효과를 시험기의 제작 및 실험을 통해 증명하였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