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생애가치 분석모델 개발에 대한 연구

  • 강현철 (호서대학교 자연과학부 정보통계학) ;
  • 한상태 (호서대학교 자연과학부 정보통계학) ;
  • 신혜림 (호서대학교 대학원 수학과)
  • Published : 2002.11.01

Abstract

CLV(Customer Lifetime Value; 고객생애가치)는 한 고객이 기업의 고객으로 존재하는 전체 기간동안 그 기업에게 제공할 것으로 추정되는 잠재적인 수익의 합계로 정의할 수 있으며, CRM(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이 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핵심 수단으로 등장하면서 고객가치에 대한 측정 및 분석의 필요성이 증가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CLV를 측정하기 위해서 제안된 여러 모형들을 소개, 비교하고 몇 가지 측면에서 기존 모형들의 단점을 보안할 수 있는 모형들을 제안하고자 한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