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리객체에 입체음향 기술을 적용시킨 멀티 채널 오디오 형식

Multichannel surround audio format using 3D sound technology with sound objects

  • 강명수 (울산대학교 컴퓨터 정보통신공학부) ;
  • 김규년 (울산대학교 컴퓨터 정보통신공학부)
  • Kang, Myung-Soo (School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y, University of Ulsan) ;
  • Kim, Kyoo-Nyun (School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y, University of Ulsan)
  • 발행 : 2002.04.12

초록

멀티 채널 오디오 시스템 및 입체음향 기술이 대중화 되면서 오디오 데이터의 저장 및 재생 방법에 있어서 실감 현장 음향을 고려하는 것이 일반화되었다. 이 논문에서는 구조화 오디오 데이터 형식 [1]을 이용해 불필요한 데이터 공간을 제거하고, 거기에 입체 음향 기술을 적용시켜 효과적인 오디오 데이터 처리 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우리는 구조화 오디오 데이터 형식을 개념적으로 명백히 하기 위해 재사용 가능한 "소리 객체"를 사용하였다. 소리 객체는 오디오 데이터를 처리하기위한 녹음된 소리 샘플의 기본 단위로서 소리객체에 3D 위치 속성이나, 필터 속성을 지정해 소리를 변화 시킬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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