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상거래를 위한 eCRM과 eSCM의 상호 보완적 통합기법

An Integration technique of mutual complementation to eCRM and eSCM for Electronic Commerce

  • 서순모 (공주대학교 전자상거래학과) ;
  • 이종호 (공주대학교 전자상거래학과) ;
  • 윤석환 (정보통신연구진흥원)
  • Seo, Soon-Mo (Dept. of Electronic Commerce, KongJu National University) ;
  • Lee, Jong-Ho (Dept. of Electronic Commerce, KongJu National University) ;
  • Yoon, Seok-Hwan (Institute of Information Technology Assessment)
  • 발행 : 2002.04.12

초록

전자상거래에 대한 많은 관심으로 이제는 전자상거래를 통한 다양한 분야에 대한 시도도 매우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는 실정이다. 뿐만 아니라 정부와 공공기관에서도 전자상거래에 대한 다양한 지원 노력이 이루어져 그야말로 전자상거래의 신시대라 할 수 있다. 그러나 아직 많은 기업들과 단체에서는 전자상거래에 대한 도입을 주저하고 있다. 불확실한 수익구조와 미진한 기술 개발 그리고 인력 때문이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수단 중 하나로서 고객관계관리(eCRM)와 공급사슬관리(eSCM)의 상호보완적 구성기법과 모델에 관하여 다루고 있으며 통합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한 절차와 최적의 통합시스템을 통한 비즈니스의 부가가치를 극대화하는데 목적이 있다.

키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