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cclusion Culling 처리를 위한 1-패스 렌더링 시스템 구조 설계

The Design of 1-pass Rendering Pipeline for Occlusion Culling

  • 이은지 (연세대학교 컴퓨터과학.산업시스템공학과) ;
  • 최문희 (연세대학교 컴퓨터과학.산업시스템공학과) ;
  • 박우찬 (연세대학교 컴퓨터과학.산업시스템공학과) ;
  • 김신덕 (연세대학교 컴퓨터과학.산업시스템공학과)
  • 발행 : 2002.04.12

초록

최근 컴퓨터 그래픽스 분야에서 보다 현실감 나는 영상을 제공하기 위해, 많은 기하로 구성될 뿐만 아니라 깊이 복잡도가 매우 높은 데이터가 요구되어지고 있다. 또한 기하학적으로 늘어나는 데이터를 실시간에 처리해 줄 수 있는 고성능의 렌더링 시스템에 대한 요구도 높아지고 있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OpenGL 기반에서 occlusion culling을 1-패스에 처리하여 고성능을 보여주는 렌더링 구조를 제안한다. 이는 2-패스의 기존 구조에서 반복적으로 발생되는 불필요한 연산을 효과적으로 제거하여 성능을 높여주고 파워 소모도 최소로 하고 있다. 실험을 통해 제안 구조가 기존 구조에 비해 $1.2\sim1.5$배 성능 향상을 보임을 알 수 있었다.

키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