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PEG-4 코딩을 위한 눈 추적과 애니메이션

Eye Tracking and synthesize for MPEG-4 Coding

  • 박동희 (관동대학교 전자통신공학과) ;
  • 배철수 (관동대학교 전자통신공학과) ;
  • 나상동 (조선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Park, Dong-Hee (Dept of Electronics Communication, KwanDong University) ;
  • Bae, Cheol-Soo (Dept of Electronics Communication, KwanDong University) ;
  • Na, Sang-Dong (Dept of Computer Engineering, Chosun University)
  • 발행 : 2002.04.12

초록

본 논문에서는 3D 모델의 눈 변형을 계산하기 위해 검출된 눈 형태를 이용한 눈 움직임 합성 방법을 제안하였다. 얼굴 특징들의 정확한 위치 측정과 추적은 MPEG-4 코딩 시스템을 기반으로 한 고품질 모델 개발에 중요하다. 매우 낮은 비트율의 영상회의 응용에서 시간의 경과에 따라 눈과 입술의 움직임을 정확히 추적하기 위해 얼굴 특징들의 정확한 위치 측정과 추적이 필요하다. 이들의 움직임은 코딩되어지고 원격지로 전송되어 질 수 있다. 애니메이션 기술은 얼굴 모델에서 움직임을 합성하는데 이용되어진다. 본 논문에서는 얼굴 특징 검출과 추적 알고리즘으로 잘 알려지고, 효과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는 휴리스틱 방법을 제안하겠다. 본 논문에서는 눈 움직임의 검출뿐만 아니라 추적, 모델링에도 초점을 두었다.

키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