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gent Design for Reporting Consumer's Complaint Acceptance in E-commerce System

전자상거래 소비자 불만 접수용 에이전트 설계

  • Yoon, Young-Mi (Dept. of Computer Science & Engineering, Ewha Womans University) ;
  • Lee, Mi-Ran (Dept. of Computer Science & Engineering, Ewha Womans University) ;
  • Choi, Young-In (Dept. of Computer Science & Engineering, Ewha Womans University) ;
  • Kim, Yeun-Jung (Dept. of Computer Science & Engineering, Ewha Womans University) ;
  • Cho, Dong-Sub (Dept. of Computer Science & Engineering, Ewha Womans University)
  • 윤영미 (이화여자대학교 과학기술대학원 컴퓨터학과) ;
  • 이미란 (이화여자대학교 과학기술대학원 컴퓨터학과) ;
  • 최영인 (이화여자대학교 과학기술대학원 컴퓨터학과) ;
  • 김연정 (이화여자대학교 과학기술대학원 컴퓨터학과) ;
  • 조동섭 (이화여자대학교 과학기술대학원 컴퓨터학과)
  • Published : 2002.04.12

Abstract

최근 인터넷 사용자의 증가와 함께 전자상거래의 수요 또한 늘어나고 있다. 사용자는 인터넷 쇼핑몰을 이용하기 때문에 물건 구매 후 불만 사항이 있을 수 있으며 이는 e-mail을 통하여 접수될 것이다. 기준의 메일 기반 에이전트는 소비자가 e-mail로 접수한 소비자의 불만 사항들을 관리자가 하나하나 읽어보아야 하는 비효율적인 시스템이다. 관리자는 불만 처리에 대한 담당자가 아님에도 서버에 적재된 모든 메일을 읽어야만 하기 때문이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단점을 보완하기 위하여 도착한 e-mail을 자동으로 분류, 전달하는 시스템을 제안한다. 서버에 도착한 메일의 내용을 분석하여 해당하는 데이터베이스의 테이블에 저장하고 그에 대한 확인 메일을 소비자에게 발송하도록 하는 소비자 불만 접수용 에이전트를 설계하였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