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의 e-Transformation화에 따른 대체효과 분석 방안에 관한 연구 -유통업과 제조업을 중심으로

  • 발행 : 2002.05.01

초록

인터넷 산업의 활성화에 따라 어떠한 새로운 인터넷 기업이 새로운 전략으로 시장을 신속히 잠식해 가고 있고, 경쟁사가 e-business전략으로 시장 점유율을 얼마나 높여가고 있는지가 경영자의 주된 관심사가 되었다. 이에 본 논문은 기업이 정보통신 기술과 인터넷을 이용하여 기업의 자윈 경영방식 프로세스를 혁신하고 변화시킴으로써 갖게 되는 효과를 분석하는 체계를 제시한다. 대제효과 분석 체계는 업종별 특성 및 전사적인 측정을 위하여 핵심 업무 프로세스를 기반으로 도출된 대표지표 효과지표, 측정지표로 구성된 대제효과 지표체계로 구성된다. 또한, 도출된 대제효과 분석체계를 검증하고, 실제 산업에서 나타나고 있는 효과를 분석하기 위하여 국내 유통업과 제조업의 대표적인 기업을 선정하여 사례조사를 실시하였다.

키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