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약진 지역에서의 고속철도 연속교량 장대레일의 응력 해석

Rail-Stress Analysis of High-Speed Railway Bridges using Long Rails in Low and Moderate Seismic Areas

  • Koh, Hyun-Moo (Dept.of Earth Environment System Engineering, Seoul National University) ;
  • Kim, Yong-Gil ;
  • Choo, F. Jinkyo (Dept.of Earth Environment System Engineering, Seoul National University) ;
  • Kwon, Ki-Jun ;
  • Kang, Junwon (Dept.of Earth Environment System Engineering, Seoul National University)
  • 발행 : 2003.09.01

초록

철도나 고속철도 교량에 사용되는 장대레일은 차량에 의한 동적충격의 완화, 주행시 승차감의 향상과 같은 장점을 가져온 반면에, 인접한 교량의 연결부에서 레일과 교량 상부구조간의 거동 불일치로 인해 레일에 부가적인 응력을 발생시킨다. 이러한 부가적인 레일응력과 지반운동의 특성에 따른 구조적 응답의 민감도 및 열차의 안전한 정지를 고려하여, 지진 발생시 고속철도교량의 장대레일 응력을 해석하기 위해 레일의 재료비선형성, 지반운동의 위상차 등을 고려한 비선형 시간이력해석 방법을 제시하였다. 그리고 우리나라의 여러 지반조건을 고려하고 고속철도의 대표적인 연속교량 모델에 적용하여 제시한 방법의 타당성을 검토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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