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붉은 티셔츠’의 사회적 의미에 관한 연구

  • 이지원 (상명대학교 일반대학원 의류학 전공) ;
  • 김진구 (한양대학교 의류학과)
  • Published : 2003.09.01

Abstract

2002년 한국과 일본에서 공동으로 개최한 FIFA 2002 KOREAㆍJAPAN WORLD CUP 대회가 막을 내렸다. 2002년 6월의 한국은 붉은 티셔츠의 강렬한 색상만큼이나 흥분과 열광의 도가니였다. 세계인들은 한국 축구의 4강 진출이라는 신화창조에 놀랐고, 붉은 악마로 분한 700백만 대한민국 국민들의 질서정연한 거리응원에 찬사를 아끼지 않았다. 지난 FIFA 2002 KOREAㆍJAPAN WORLD CUP 대회를 매스컴을 통해 접한 세계인들은 자국의 선수들을 응원하면서 붉은 색의 상의를 착용한 한국인들을 지켜보며, 붉은 색을 한국인을 상징하는 색상으로 새롭게 인식하였을지도 모른다. (중략)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