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트워크 기반 다자간 아바타 채팅 시스템의 구현

An Implementation of the Avatar Chatting System for Network-Based Multi-User Environment

  • 김종수 (동의대학교 소프트웨어공학과) ;
  • 권오준 (동의대학교 소프트웨어공학과) ;
  • 김태석 (동의대학교 소프트웨어공학과)
  • 발행 : 2003.05.01

초록

다자간 채팅은 인터넷 기반에서 진보적인 발전을 한 분야이고, 네트워크 게임과 같은 어플리케이션 제작에 있어 필수적인 기술이다. 본 논문에서는 자바 기술을 이용하여 one-tier, two-tier 구조가 가진 불편한 유지보수, 데이터 은닉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하여 multi-tier architecture로 아바타를 사용하여 다자간 채팅시스템을 구현하였다. 또한 채팅에서 흥미를 유발하기 위한 캐릭터 전송기술, 다양한 문자를 보내기 위한 문자 포맷 기술을 구현하였다.

키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