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ulti-patch Surface를 이용한 3D Facial Model 제작 효율 향상에 관한 연구

A Study on Multi-patch Surface in Improving Efficiency of 3D Facial Modeling

  • 진영애 (동서대학교 디지털디자인학부 멀티미디어디자인전공) ;
  • 김종기 (동서대학교 디지털디자인학부 멀티미디어디자인전공) ;
  • 김치용 (동서대학교 디지털디자인학부 멀티미디어디자인전공)
  • 발행 : 2003.05.01

초록

본 논문에서는 실사와 같은 사실적인 3차원 Facial Model 제작을 위해 해부학 접근을 통한 근육기반의 자연스러운 Facial Modeling 제작을 연구하였다 한국인 기본형 얼굴을 연구 대상으로 선정하여 안면근육 비례를 분석한 후 Multi-patch Surface Modeling 방법을 적용하며 제작하였다. 이 방법에는 통계적 분석기법 중 L/sub 27/(3/sup 13/) 3수준계 직교배열표를 이용하여 검증하였다. 본 연구를 통하여 Facial Model 제작 시 최소의 UV spans 수로 최대 시각화 즉, 원본의 형상을 최대한 유지하면서 작업시간과 Rendering 시간 단축 및 Data 용량을 줄일 수 있는 Modeling 방법을 제안하였고, 향후 자연스런 Facial Animation 제작 및 연구에도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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