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sign of Study System using Weak Point on Question Types

문제 유형별 약점정보를 이용한 학습시스템의 설계

  • Park, Hyun-Jung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Pusan Univ. of Foreign Studies) ;
  • Son, Ji-Hyun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Pusan Univ. of Foreign Studies) ;
  • Moon, Sang-Ho (Division of Computer Engineering, Pusan Univ. of Foreign Studies)
  • 박현정 (부산외국어대학교 교육대학원 정보컴퓨터교육) ;
  • 손지현 (부산외국어대학교 교육대학원 정보컴퓨터교육) ;
  • 문상호 (부산외국어대학교 컴퓨터공학부)
  • Published : 2003.11.14

Abstract

기존 연구에서 원격교육은 위한 다양한 학습방법들이 제시되었지만 대부분이 학습자의 수준을 고려하여 단순히 평균 점수나 난이도의 조정으로 학습이 이루어진다. 또한, 학습자의 능력과 문제 유형에 따른 학습 평가가 이루어지기 어려우므로 학습자의 개인별 학습 능력을 정확히 평가할 수가 없는 문제점이 있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하여, 본 논문에서는 학습자별로 개인적인 학습 능력에 따라 수행할 수 있는 학습 시스템을 제안한다. 세부적으로 문제 유형별에 따른 약점 정보를 평가 단계에서 추출 및 저장하여, 다음 단계의 학습에서 개인별 약점정보로서 활용하도록 한다. 따라서 이 시스템에서는 학습자별로 문제유형에 따른 개인별 약점정보를 활용하여 학습을 반복할 수 있으므로 더욱 효과적인 원격교육을 제공할 수 있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