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nsideration of Noise Source Characteristics for Subway by Noise Measurement

운행 및 정지시 소음측정에 의한 전동차 소음원 특성 고찰

  • 조준호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철도환경/재료연구팀) ;
  • 정우성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철도환경/재료연구팀) ;
  • 정종덕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시험인증연구팀) ;
  • 김명룡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시험인증연구팀) ;
  • 권성태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시험인증연구팀)
  • Published : 2003.05.01

Abstract

도시 중심가를 오가는 전동차의 경우 도시 사이를 운행하는 일반 기존선과는 다른 소음 특성을 가진다. 가장 두드러진 특징으로는 일반 기존선은 주로 디젤기관(디젤전기기관차 포함)에서 얻어지는 추진력을 이용하여 운행되나 도시철도에 사용되는 전동차의 경우는 그 추진력을 공급된 전기에너지에 의해 그 추진력을 얻는 것이다. 따라서 주요한 소음원의 특성도 상이하며, 또한 개활지를 중심으로 운행되는 기존선 열차에 반해 도시 전동차는 주로 터널내부에서 운행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도시 전동차의 소음원의 특성에 대해 측정 사례를 중심으로 나타내었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