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행 및 정지시 소음측정에 의한 전동차 소음원 특성 고찰

Consideration of Noise Source Characteristics for Subway by Noise Measurement

  • 조준호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철도환경/재료연구팀) ;
  • 정우성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철도환경/재료연구팀) ;
  • 정종덕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시험인증연구팀) ;
  • 김명룡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시험인증연구팀) ;
  • 권성태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시험인증연구팀)
  • 발행 : 2003.05.01

초록

도시 중심가를 오가는 전동차의 경우 도시 사이를 운행하는 일반 기존선과는 다른 소음 특성을 가진다. 가장 두드러진 특징으로는 일반 기존선은 주로 디젤기관(디젤전기기관차 포함)에서 얻어지는 추진력을 이용하여 운행되나 도시철도에 사용되는 전동차의 경우는 그 추진력을 공급된 전기에너지에 의해 그 추진력을 얻는 것이다. 따라서 주요한 소음원의 특성도 상이하며, 또한 개활지를 중심으로 운행되는 기존선 열차에 반해 도시 전동차는 주로 터널내부에서 운행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도시 전동차의 소음원의 특성에 대해 측정 사례를 중심으로 나타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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