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n experimental study on Arc weld characteristic for Railroad steel

레일강의 아크 용접특성에 관한 실험적 연구

  • 이보영 (한국항공대학교 항공우주 및 기계공학부) ;
  • 김재성 (한국항공대학교 항공우주 및 기계공학과 대학원) ;
  • 류덕희 (한국항공대학교 항공우주 및 기계공학과 대학원) ;
  • 김용 (한국항공대학교 항공우주 및 기계공학과 대학원) ;
  • 권호진 ((주) 강원레일테크) ;
  • 정우현 ((주) 고려용접봉 기술연구소)
  • Published : 2004.05.01

Abstract

용접성은 모재의 조직과 기계적 성질 및 Bond 부와 열영향부의 조직과 기계적 성질의 관계로 평가된다. 탈소 함량이 높은 레일강의 경우 용접을 하고 나면 열영향부에 마르텐사이트와 같은 취약조직을 형성하여 경도 값이 높아지고 인성이 저하되어 균열발생 가능성이 높아진다. (중략)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