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rmal Calculation Using GPU in Point Rendering

점 렌더링에서 GPU를 이용한 법선 벡터 계산

  • 조광현 (인하대학교 컴퓨터ㆍ정보공학과) ;
  • 권구주 (인하대학교 컴퓨터ㆍ정보공학과) ;
  • 신병석 (인하대학교 컴퓨터ㆍ정보공학과)
  • Published : 2004.10.01

Abstract

3차원 공간상에 분포되어 있는 정들로부터 기하정보를 재구성하여 렌더링 할 때 법선 벡터가 필요하다. 이 점들은 서로간의 연결성 정보가 없고 법선 벡터가 없기 때문에 음영 효과를 표현 할 수 없다. 본 논문에서는 점들의 연결성 정보를 추정하여 법선 벡터를 구하는 과정에서 GPU를 사용하는 방법을 제안한다 GPU로 법선 벡터를 계산할 경우 CPU의 부하가 줄게 되고 계산 시간도 감소된다 이 방법을 점 렌더링에 적용하여 법선 벡터를 신속하게 계산하고 가시성 검사와 음영처리를 효과적으로 할 수 있도록 한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