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차 경합 해소 문제를 위한 최적화 기법 연구

A Study on Optimization Techniques for Railway Conflict Resolution Program

  • 이상인 (연세대학교 전기전자공학부) ;
  • 김택룡 (연세대학교 전기전자공학부) ;
  • 박진배 (연세대학교 전기전자공학부) ;
  • 주영훈 (군산대학교 전자정보공학부) ;
  • 홍효식 (철도대학 철도경영정보과)
  • 발행 : 2004.11.12

초록

본 논문은 철도청 사령실 통합 신호설비 구축사업에 적용할 열차 경합의 해소기법 중 열차지연시간의 수치화 기법에 대한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열차경합의 검지 및 해소는 열차운행의 정시성을 유지하기 위하여 매우 중요한 기능이지만 현재까지 자동화되지 못하고 지역본부별로 하나의 이벤트에 대하여 해당열차만을 고려하는 수작업의 형태로 경합해소를 수행해오고 있다. 따라서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고 철도 시스템을 전역적으로 고려할 수 있는 기법이 요구된다. 이러한 시스템에서 열차의 지연에 따른 우선순위를 수치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방안이 요구된다. 본 논문에서는 열차 지연을 수치화하여 경합에 대한 최적의 대안을 제시하는 기법을 제안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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