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ield test for traffic data transmission by satellite data communication

위성데이터 통신에 의한 교통데이터 전송방법과 현장 실험

  • Ryu Seung-ki (KOREA INSTITUTE OF CONSTRUCTION TECHNOLOGY Highway Research Dept.) ;
  • Moon Hak-Yong (KOREA INSTITUTE OF CONSTRUCTION TECHNOLOGY Highway Research Dept.) ;
  • Park Gun-Hyoung (KOREA INSTITUTE OF CONSTRUCTION TECHNOLOGY Highway Research Dept.) ;
  • Park Sang-Gyu (KOREA INSTITUTE OF CONSTRUCTION TECHNOLOGY Highway Research Dept.)
  • 류승기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도로연구부) ;
  • 문학룡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도로연구부) ;
  • 박근형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도로연구부) ;
  • 박상규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도로연구부)
  • Published : 2004.07.14

Abstract

ITS 데이터 통신체계는 도로상의 현장설비(차량 검지기. 도로전광표지, 번호인식장치 등)와 센터를 1:1로 직접 접속하는 방식(P2P)으로 구성하고 있다. P2P 데이터 통신은 안정적인 데이터 전송을 유지시켜주지만, 통신비용의 증가 원인이 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1:1 유선통신 구성으로 인한 통신비를 줄이기 위해 위성통신을 사용하여 1:N 구성으로 통신비용을 줄이는 방법을 제안하였고. 적용 가능성을 확인하기 위해 국도 43호선 2개소에 대해서 옵셋 안테나. 위성송출장비 등의 위성통신 장비를 설치한 후 데이터를 수집하였다. 적용 주파수 대역은 $(TX)13.75\sim14.50GHz,\;(RX)10.70\sim12.75GHz$이다. 데이터 품질은 기존의 1:1 구성 방식인 유선 전용회선에 의한 데이터(기준치)와 제안한 위성통신의 데이터를 비교하는 과정이며, 이를 통해 위성통신의 현장 적용가능성을 검토하였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