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fficient path finding in 3D game by using Visibility Graph and A* Algorithm.

가시성 그래프와 A* 알고리즘을 이용한 3D game에서의 효율적인 경로 탐색.

  • Jung, Dongmin (Dept. of Computer Engineering, Dongguk University) ;
  • Kim, Hyoungil (Dept. of Computer Engineering, Dongguk University) ;
  • Kim, Juntae (Dept. of Computer Engineering, Dongguk University) ;
  • Um, Kyhyun (Dept. of Computer Engineering, Dongguk University) ;
  • Cho, Hyungje (Dept. of Computer Engineering, Dongguk University)
  • 정동민 (동국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 김형일 (동국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 김준태 (동국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 엄기현 (동국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 조형제 (동국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Published : 2004.05.14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Navigation Mesh로 이루어진 3D 게임에서 가시성 그래프(Visibility Graph)와 $A^*$ 알고리즘을 혼용한 효율적인 경로 탐색 방법을 제안한다. Navigation Mesh로 지형을 생성할 때 이동에 꼭 필요한 Mesh로만 최대한 단순하게 지형을 구성하는 경우에는 경로 탐색을 위하여 $A^*$ 알고리즘을 적용할 수 있으나, 일반적으로 세밀하게 구성된 Navigation Mesh에서 $A^*$ 알고리즘을 적용할 경우 탐색할 공간이 많아지기 때문에 경로 탐색이 매우 비효율적이 된다. 세밀하게 구성된 Navigation Mesh에서도 효율적인 탐색을 하기 위해서 본 논문에서는 가시성 그래프를 이용하여 탐색 공간을 줄이는 방법을 사용하였다. 장애물들의 정점을 찾아 반드시 통과하여야 하는 mesh 들을 선정하고 $A^*$의 휴리스틱 함수를 이 mesh들을 지나가는 거리로 정의함으로써 기본적인 $A^*$ 알고리즘을 수행하는 것보다 탐색을 위하여 방문하는 mesh들의 수를 현저히 줄일 수 있었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