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Study on BSI(Business Service Interface) for Resolving Inconsistency of Collaboration Status in B2B

B2B 협업상태 불일치를 해결하기 위한 BSI(Business Service Interface)에 관한 연구

  • Published : 2004.05.14

Abstract

기업간 전자상거래를 위한 국제표준인 ebXML 은 ebBPSS(ebXML Business Process Specification Schema)와 CPA(Collaboration Protocol Profile)에 기반하여 거래 당사자들이 협업 형태의 업무 처리 절차에 따라 문서 및 데이터를 주고 받을 수 있도록 해 준다. 거래 당사자들의 내부 업무처리 시스템에 연동되어 B2B 업무를 처리할 수 있도록 해주는 시스템을 BSI(Business Service Interface)라 하며, 이는 트랜잭션 관리, 업무 프로세스의 코레오그래피(Choreography), 문서 관리, 보안 관리 등 협업과 관련된 대부분의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기업간 협업에 있어 가장 중요한 사항 중 하나는 어떤 상황에서도 양쪽의 협업상태 정보는 일관성을 유지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는 거래의 신뢰도를 확보하기 위한 필수사항이라 할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ebXML 프로토콜에 따라 거래행위시 협업상태 정보가 양측 거래파트너에서 각기 다르게 나타날 수 있는 상황을 살펴 보고 이에 따른 BSI 시스템의 대처방안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