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Study on the Certification of Electronic Commerce Services

전자상거래 서비스 인증에 관한 연구

  • Choi, Doug W. (School of Systems Management Engineering, Sungkyunkwan University) ;
  • Shin, Jin-Gyu (School of Systems Management Engineering, Sungkyunkwan University) ;
  • Cho, Kyung-Pil (School of Systems Management Engineering, Sungkyunkwan University) ;
  • Chae, Hyun-Seok (School of Systems Management Engineering, Sungkyunkwan University)
  • 최덕원 (성균관대학교 시스템경영공학부) ;
  • 신진규 (성균관대학교 시스템경영공학부) ;
  • 조경필 (성균관대학교 시스템경영공학부) ;
  • 채현석 (성균관대학교 시스템경영공학부)
  • Published : 2004.05.14

Abstract

국내에서 전자상거래 인증(certification) 제도가 시행된 지 5년여에 이르고 있으나 일반 소비자 대중의 이러한 인증제도에 대한 인지도는 아직도 매우 낮은 편이며, 전자상거래로 인한 사고나 범죄 등 소비자의 피해를 줄이거나 방지하는 데에 현재의 인증제도가 기여하는 역할은 아주 미미한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국내외 전자상거래 관련 인증/시상 제도를 검토하여 인증제도 및 평가모델의 설계 단계에서부터 기존의 정성적인 방법을 지양하고, 전자상거래 전문가 및 이해당사자들의 의견을 종합적으로 반영하되, 통계적인 기법과 AHP 기법을 사용하여 이론적 엄밀성을 갖춘 평가모델을 개발하였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