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rtner Relationship construction Strategic of TPL enterprises

TPL 기업의 e-PRM 도입을 통한 물류경쟁력 제고 방안

  • Yooun, Keoung-ho (Dept. of Electronic Commerce, Graduate School, Kongju National University) ;
  • Jeoung, Seoung-won (Dept. of Electronic Commerce, Graduate School, Kongju National University) ;
  • Lee, Joung-ho (Dept. of Electronic Commerce, Graduate School, Kongju National University)
  • 윤경호 (공주대학교 일반대학원 전자상거래학과) ;
  • 정성원 (공주대학교 일반대학원 전자상거래학과) ;
  • 이종호 (공주대학교 일반대학원 전자상거래학과)
  • Published : 2004.05.14

Abstract

현재 무한경쟁의 시장환경 속에서 기업자체만으로 어려움을 감내하기란 많은 문제를 갖고있다. 그래서 기업은 물류활동을 전문적으로 담당하는 훌륭한 파트너를 통하여 이 문제를 해결하고 있으며 이전의 수직적 업무관행을 넘어선 동반자적인 파트너로써의 제 3 자 물류(TPL : Third Part Logistics : 이후 TPL로 표기함)를 활용하고 있다. 파트너관계는 이전에도 중요한 기업 전략이었으나 인터넷과 수많은 정보기술의 보급을 통한 전자상거래의 도래로 기업은 신속하고 정확하게 시장과 고객의 요구와 니즈를 만족시킬 수 있는 선도기술개발과 서비스제공능력이 기업의 핵심역량으로써 중요하게 되었다. 그래서 이러한 역량과 유연성을 갖춘 파트너와의 전략적관계형성과 관리를 할 수 있는 체계적인 파트너관계업무프로세스가 필요하게 되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TPL 기업에서 유연한 공급사슬파트너관계구축과 관리를 가능하게 하고 고객요구를 대처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미래의 고객요구를 예측가능 할 수 있는 방안으로 e-PRM 모델을 제시하고자 한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