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Study on the Effective Feedback of Practice Course in Cyber Lecture

원격강의에서 실습교과목의 효과적인 피드백에 관한 연구

  • Lee, Sung-Tae (Dept of Game&Animation, Seoul Cyber University) ;
  • Lee, Hyang-Ha (Dept of Multimedia, Seoul Cyber University) ;
  • Lee, Chang-Wook (School of Information & Communication, Chunnam National University) ;
  • Oh, Guan-Tak (Dept of Computer Science, Graduate School, Chosun University) ;
  • Lee, Yun-Bae (Dept of Computer Science, Graduate School, Chosun University)
  • 이성태 (서울사이버대학교 게임&애니메이션학과) ;
  • 이향아 (서울사이버대학교 멀티미디어학과) ;
  • 이창욱 (전남대학교 정보통신공학부) ;
  • 오근탁 (조선대학교 대학원 전자계산학과) ;
  • 이윤배 (조선대학교 대학원 전자계산학과)
  • Published : 2004.05.14

Abstract

원격 교육에서 실습 관련 교과목에 대한 이해 접근 방법은 시각적인 학습을 통해 이루어지는 것이 보다 효율적이고 능률적이다. 그러나 사이버 강의에서 실습관련 교과목 피드백 시 직면하게 되는 가장 대표적인 문제점은 설명하기 어렵거나 이해하기 어려운 상황에 대해 학습자는 문자로서만 교수자에게 전달해야 하고, 교수자는 그 상황을 유추해서 응답 해주어야 한다는 사실이다. 따라서 학습 매체로써 탄력적인 수업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다양한 형태의 피드백으로 강의 컨텐츠를 개발하고 이를 적용하여, 교수자가 학습자의 실습 내용을 실시간으로 볼 수 있는 프로그램과 시스템의 개발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여기에 초점을 맞추어 실습과목의 효과적인 피드백을 구현할 수 있는 방법을 제안하고 검증하였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