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Study on SLA Management Framework and Trouble Shooting of Server Environment in Electronic Commerce

전자 상거래를 위한 SLA 관리 프레임워크와 서버 환경 장애 복구 방안 연구

  • Kim, Jeong-Su (Team. of Wire Network Testing, Network Test Center, TTA) ;
  • Seo, Sang-Koo (Dept. of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 Kwangwoon University) ;
  • Jang, Woong (Team. of Wire Network Testing, Network Test Center, TTA)
  • 김정수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 ;
  • 서상구 (광운대학교 경영정보학과) ;
  • 장웅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
  • Published : 2004.05.14

Abstract

1990 년대 이후 초고속인터넷 확산으로 인해 전자 상거래 서비스가 급속히 확산되고 있다. SLA란 서비스 제공자와 고객간의 협약으로 서비스 제공자가 서비스 품질을 보증하기 위한 제도이다. 전자 상거래 시스템은 비즈니스 트랜잭션이 처리되어야 하므로 QoS 보장은 매우 중요함에도 불구하고, 전자 상거래를 위한 SLA에 대한 연구는 아직 미진한 상태이다. 본 논문에서는 전자 상거래 서비스의 QoS 측정 지표를 정의한 후 자동화된 처리가 가능한 SLA 관리 프레임워크를 설계하고 서버 환경 장애 발생 시 장애 복구에 대한 처리 흐름을 제안한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