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Study on Business Support System For Small Enterprises Using CRM

CRM을 활용한 중소기업 지원시스템에 관한 연구

  • Jin, Byoung-Sam (Kisti Document Delivery Service) ;
  • Lee, Sang-Hwan (Dept of S&T Information System, Korea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Information) ;
  • Moon, Young-Su (Dept of S&T Information System, Korea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Information) ;
  • Choi, Jin-Young (Dept of Computer Science, Korea University) ;
  • Shin, Ki-Jeong (Dept of S&T Information System, Korea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Information)
  • 진병삼 ;
  • 이상환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정보기술지원실?정보서비스실) ;
  • 문영수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정보기술지원실?정보서비스실) ;
  • 최진영 (고려대학교 컴퓨터학과) ;
  • 신기정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정보기술지원실?정보서비스실)
  • Published : 2004.05.14

Abstract

정부와 공공기관은 전자정부 및 정보화사업 등을 통해 구축한 시스템을 통해 각종 정보와 인터넷 지원서비스를 기업에 제공하고 있다. 공공부분의 정보시스템 구축과 웹을 통한 서비스는 일반화 되어 있으며, 이제 정보시스템의 효율성과 고객 활용도 및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다양한 IT 기술의 적용을 고민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중소기업 지원시스템에서 CRM(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을 활용한 기업중심의 On-Off Line 통합 기업지원 모델을 제시한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