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sign and Implementation of Web-Based History Learning in Elementary School

웹기반 초등학교 역사 학습 시스템 설계 및 구현

  • Kim, Seung-Lae (Dept. of Computer Education, Cheongju University of Education) ;
  • Kim, Dong-Ho (Dept. of Computer Education, Cheongju University of Education)
  • 김승래 (청주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 김동호 (청주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Published : 2004.08.05

Abstract

오늘날과 같은 정보사회와 지식기반 사회에서는 웹기반교육(WBI:Web-Based Instruction)은 학교 교육에 좀 더 나은 학습효과, 신속 제공성, 시공을 초월한 편의성, 저비용 등의 가능성을 제공하고 있다. 따라서 텍스트 위주의 종례의 초등학교 역사 교육에서 탈피하여 역사 관련 정보 공유, 웹토론을 통한 의사교환 등을 초등학교 역사 교육에 적용 분석해 보고자 하였다. 이 논문에서는 웹기반교육의 개념과 유형, 특징을 살펴보고 웹의 장점을 최대한 살린 웹기반 역사 학습 시스템을 설계하고 구축해 보았다. 또한 시스템을 적용 분석하여 향후 웹기반 역사 교육 시스템 구성의 방향을 제시해 보았다.

Keywords